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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테인먼트-멜론, 9월 전격 합병...연매출 2조원 전망

IP·영상·음악 등 전 엔터산업 제작부터 유통까지
15일 양사 이사회 합병 결의 후, 주주총회 승인 거쳐 9월 합병 완료 계획

 
 
카카오엔터-멜론 로고 [자료 각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멜론컴퍼니가 오는 9월 합병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멜론컴퍼니는 15일 각 이사회에서 양사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달 30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승인을 거친 뒤, 9월 1일을 기일로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로써 지난 1일 카카오로부터 분사한 멜론컴퍼니는 카카오엔터에 사내독립기업(CIC) 형태로 합류하며, 멜론은 이제욱 대표가 새롭게 맡아 이끌 예정이다. 멜론과 합병 후에도 카카오엔터는 김성수, 이진수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카카오엔터와 멜론의 합병비율은 각 1:7.8367918로, 멜론의 보통주 1주당 카카오엔터의 보통주 7.836791주가 배정된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카카오엔터와 멜론의 합병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치열한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과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결정됐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는 웹툰·웹소설 중심의 오리지널 스토리 IP부터 음악·드라마·영화·디지털·공연 등 콘텐트 전 분야에 이르는 기획·제작 역량을 갖춘 글로벌 엔터기업이다. 멜론은 전체 회원 수 3300만명에 유료 회원만 500만명 이상인 국내 대표 뮤직플랫폼이다.  
 
이번 합병으로 카카오엔터는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기획, 제작부터 유통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구축함으로써 독보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갖추게 됐다. 아울러 이번 합병을 통해 연매출 2조원을 바라보게 됐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합병에 이어 멜론컴퍼니와의 합병까지, 이 과정 자체가 ‘혁신’이며 글로벌 엔터기업으로서 이제 시작일뿐”이라며 “이번 합병을 통해 카카오엔터는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독보적이고 강력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글로벌 성장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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