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진투자증권, 별도 영업익 2조1200억·영업이익률 20% 예상
탄소강 평균출하단가, 전분기比 14만원 이상 상승 전망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포스코는 이날 전일 종가 마감 대비 4.17% 상승한 37만5000원에 장 마감했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포스코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각각 18조9000억원, 2조7200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32.5%, 307% 증가한 수준이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2조1200억원으로 약 10년 만에 영업이익률이 20%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탄소강 평균 출하단가가 최근 마무리한 하반기 조선향후판가 인상분을 추가로 반영할 경우 전분기 대비 14만원 이상 상승할 것"이라며 "투입 단가는 철광석과 원료탄 상승 이외에도 철 스크랩 장입 비율 확대에 따라 원가 변동 요인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감안할 때 마진 스프레드가 전분기 대비 톤(t)당 6만원 가량 개선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 연구원은 "최근 130달러대로 급락한 철광석 가격이 포스코 투입단가에 반영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차가 존재한다"며 "5월 이후 급등한 원료탄 가격이 반영되면서 4분기까지는 투입단가가 전분기 대비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심우정·신응석·양석조 등 검찰 수뇌부 '사의'…檢인사 임박(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특 누나' 안타까운 소식…"아직 울컥해"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러다 중국이 가장 먼저 탄소중립?' 농담 나오는 이유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신평 3사, 롯데지주·롯데케미칼 신용등급 일제히 강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4연상했던 에이비온, 29.75% 급락한 사연…유틸렉스 ‘강세’[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