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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절반 ‘모바일·온라인’ 구매…대형마트 규제 완화 ‘찬성’ [체크리포트]
- 전경련, 20·30대 1000명 대상으로 조사 실시
응답자의 55.3% 모바일·온라인 구매방법 이용
전통시장 가는 20·30세대는 1.2%에 불과

지난 13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20·3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유통현안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55.3%의 20·30세대 소비자는 주로 모바일(37.1%) 또는 온라인(18.2%)을 통해 물품을 구매한다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는 대형마트(19.3%), 편의점(15.3%), 슈퍼마켓(7.3%) 등의 순이었다. 전통시장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20·30세대는 1.2%로 극히 미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구매 품목별로 살펴보면 주로 모바일·온라인 구매방법을 활용하는 20·30세대의 73.2%는 배달음식, 식·음료품, 패션제품, 가전제품, 가정용품 등 모든 물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다. 신선도 관리가 필요한 식·음료품을 제외한 모든 물품을 모바일·온라인으로 구매한다는 응답자는 20% 수준이었다.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를 완화하는 법안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응답자가 48%, 반대하는 응답자가 11.6%로 4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법안은 최근 국회에 상정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의 내용으로 대형마트의 월 2회 의무휴업일과 영업금지 시간(오전 12시~10시)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20·30세대는 온라인거래 중심의 유통시장에서 오프라인 소매점이 체험·복합형 전략을 통해 지역유통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길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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