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10시 55분 한화생명은 전 거래일 대비 4.5% 오른 3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한화생명의 3분기 별도 순이익이 1115억원으로 전년 대비 70.3%, 전 분기 대비 96.9% 개선되며, 컨센서스 730억원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홍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제판분리(자회사형 GA 분사)에 따라 별도 기준 비차마진이 전년 대비 75.4% 증가하며 보험이익 개선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코스피 지수 횡보로 변액보증손익이 다소 둔화되며 이차 및 기타손익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시장금리 상승으로 올 상반기말 LAT(책임준비금 적정성) 이영비율은 8.3%를 기록하며 대규모 자본 잠식 우려는 축소됐다"며 "다만 이러한 수치는 여전히 하나금융투자 유니버스 보험 9개사(원수보험사) 내 최저치이며, 향후 LTFR(장기선도금리) 하향 시 자본 리스크가 재점화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계약서비스마진(CSM)에 대한 운신의 폭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타사(특히 손보사) 대비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전환 시점 이익의 상대 열위는 불가피하다"며 "하지만 IFRS17 도입 시 이차역마진이 해소돼 투자 매력의 절대적인 수준은 IFRS17 이후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코스피, ‘3900선 문턱’서 상승 폭 줄여…코스닥은 하락 전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지수, 처피뱅 퇴폐미 폭발!…파격 변신에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3900선 문턱’서 상승 폭 줄여…코스닥은 하락 전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현지 공략 위해 LP된 VC들…알짜 딜 ‘줍줍’ 할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로슈도 치매진단키트 허가, 미소짓는 피플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