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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새해 첫 수주…1조6700억원 규모

올해 목표 174억4000만 달러…“친환경 고부가 선박 선별 수주”

 
 
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 LNG(액화천연가스)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1조6700억원 규모의 새해 첫 수주에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소재 선사와 1만5000TEU(1TUE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LNG(액화천연가스)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 6척, 아시아 소재 선사와 17만4000㎥급 대형 LNG 운반선 1척,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18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이 이번에 수주한 LNG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은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4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돼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된 환경 규제를 만족할 수 있는 선박이라는 게 한국조선해양 측의 설명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총 58척의 LNG 추진선을 수주했다”며 “지난 2018년 7월과 2020년 9월 각각 세계 최초로 LNG 추진 대형 유조선과 LNG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을 인도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수주한 대형 LNG 운반선은 길이 289.9m, 너비 46.1m, 높이 26.3m 규모로,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4년 하반기 인도된다. 이 선박에는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뿐 아니라 LNG 재액화 기술 등 다양한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나머지 컨테이너선 3척은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내년 하반기부터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지난해부터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실제 발주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안정적인 수주 잔량을 확보한 만큼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익성을 고려한 선별 수주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총 226척(약 228억 달러)을 수주해 지난해 목표인 149억 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올해 수주 목표는 174억4000만 달러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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