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약처, 20일 렘데시비르 투약 대상 확대
중중이나 폐렴 있는 입원 환자면 처방 가능
국내 사용 가능한 코로나19 치료제 총 3개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처방 속도 낼 듯

식약처는 앞서 성인과 12세 이상이거나 몸무게가 40㎏을 넘는 소아 중 보조 산소 치료가 필요한 중증 또는 폐렴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베클루리주를 허가했다. 하지만 이런 기준을 적용하면 12세 미만이거나 몸무게가 40㎏을 넘지 않는 소아 환자에게 코로나19 치료제를 투여할 수 없어 베클루리주 투약 범위를 변경 허가한 바 있다.
이번 긴급사용승인으로 중증 또는 폐렴이 있는 입원 환자는 연령과 상관없이 베클루리주를 처방받을 수 있고,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중등증 성인 환자와 몸무게가 40㎏이 넘는 12세 이상 소아 환자에도 이 치료제를 투약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는 3개…'먹는 치료제'는 1개

화이자의 팍스로비드는 국내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 중 유일한 '먹는 치료제'다. 렉키로나주를 투여할 수 없는 일부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는 치료제이기도 하다. 경증, 중등증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아이 등이 대상이다. 팍스로비드는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는 경증, 중등증 환자 중 성인과 소아(12세 이상, 40㎏ 이상) 환자에 투여할 수 있다. 렉키로나주는 12세 이상인 소아를 임상 대상에 포함하지 않아 처방할 수 없다.
코로나19 치료, 약국에서 알약으로 간단히

새로운 코로나19 검사 방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스스로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 도입해, 검사 속도를 빨리할 것"이라며 "해외유입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입국관리를 강화하고 격리자를 대상으로 유전자증폭 검사에 더해 신속항원검사를 추가로 실시하겠다"고 했다.
선모은 기자 seon.mo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큐렉소,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 글로벌 웨비나 개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윤보미♥라도, 9년 장기 연애 마침표… “내년 5월 결혼” [종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출산율 추세반전 성공…‘인구 소멸국’ 오명 벗는다[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국민연금, ‘이지스 사태’로 내홍..."연금 이미지 훼손 심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윤승용 아델 대표 "내년 JPM서 다음 파이프라인 미팅도…사노피 딜 끝 아닌 시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