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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7명, 코로나19 이후 해외직구 첫 경험 [체크리포트]

캐치패션, 2049세대 대상 설문조사 진행
2년 이내 명품 해외직구 시작한 비중 67%
가장 중요한 요소는 ‘100% 정품’ 여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환경이 소비자들의 첫 명품 해외직구(해외 직접 구매) 시작 시점에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해외직구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100% 정품’ 여부로 나타났다.
 
15일 명품 플랫폼 ‘캐치패션’이 최근 1년 이내 해외직구로 명품의류 또는 명품잡화 구매 경험이 있는 20~49세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7명이 코로나19가 시작된 최근 2년 이내 명품 해외직구를 시작했다고 응답했다.  
 
세부적으로는 명품 해외직구를 시작한 시점으로 ‘1~2년 이내’가 33.8%, ‘1년 이내’가 33.4%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남성 중 1년 이내 명품 해외직구를 시작한 비중은 43%에 달했고, 코로나 이후(2년 이내) 해외직구를 시작한 비중은 총 77%를 차지했다. 20대 여성은 68.7%로 조사됐다.  
 
최근 1년간 해외직구 명품의류·잡화 구매에 지출한 금액으로는 ‘200만~300만원 미만’이 28.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100만~200만원 미만(25.6%)’, ‘300만~500만원 미만(19.2%)’ 순으로 조사됐다.  
 
해외직구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100% 정품’이 31%를 차지하며 1위로 꼽혔다. 이어 관부가세를 포함한 최조 구매가 확인(14.6%), 최저가(13.1%), 상세한 상품 정보 제공(12%)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직구 이용 경로에 대한 질문에는 해외직구 사이트 직접 방문(22.3%) 방식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국내에서 운영되는 플랫폼 중 해외직구 가격 비교 사이트(18.1%)가 뒤를 이었다. 이어 오픈마켓, 구매대행 사이트 등을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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