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말 기준 KTX 28회, SRT열차 10회 정차
대구산업선과 대구권광역철도 연계 예정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대구역은 이용객 증가로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의 기능을 분산하고, 대구 서·남부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2015년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추진됐다.
서대구역 건설공사는 기존 경부선을 활용하는 선상역사(철도 위에 역무 시설이 있는 역사) 형태로 2019년 3월 착공해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로 건설됐으며, 총사업비로 1081억원이 투입됐다.

이번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시는 고속열차가 2곳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됐다. 서대구역에는 주말을 기준으로 KTX열차 28회(상행 14회, 하행 14회), SRT열차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한다.

국토교통부는 서대구역의 하루 이용 수요를 6162명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기에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하면 하루 이용객 수는 1만621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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