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밖은 위험해”…하루 평균 배달음식 ‘800억원’ 시켜 먹었다
지난 1일 통계청, 2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2월 음식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 2조 돌파
하루 평균 배달음식 801억원으로 사상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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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 규모가 2배 가까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음식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조244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3.0% 증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음식서비스'는 피자나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조리해 배달하는 음식을 의미한다. 이는 코로나19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전인 2020년 2월(1조1353억원)과 비교하면 97.7% 늘어난 수준이다.
2월 하루 평균 배달음식 온라인 주문액은 801억5000만원을 기록했다. 이 수치는 2017년 1월 통계청이 관련 통계 작성을 한 이래로 최대였다.
월간 총액으로 보면 지난해 12월(2조4495억원) 주문액이 더 많지만, 12월 날수가 2월보다 3일 많은 점을 고려하면 2월에 배달음식 주문이 더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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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431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3.7%, 2년 전보다 30.9% 증가했다.
반면 전월과 비교하면 6.4% 줄었는데 이는 날수 감소에 기인한다는 게 통계청의 설명이다. 지난 2월 1일 설 명절을 앞두고 1월 말에 식품 등 구매 수요가 몰린 것도 영향을 미쳤다.
한편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을 사용한 거래액 비중은 76.4%로 전년보다 4.3%포인트 올랐다. 이는 2013년 모바일 포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음식서비스는 온라인 주문의 97.7%가 모바일로 이뤄졌고, e쿠폰서비스(89.8%), 애완용품(87.2%), 아동·유아용품(84.7%) 등도 모바일 거래 비중이 높았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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