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지난해 40대 이상 계층 온라인소비 ‘껑충’

2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온라인 업종’의 승인 건수는 2019년 대비 142% 급증했다. 50대 이상도 증가율이 110%에 달했다. 이어 40대(84%), 30대(63%), 20대(45%) 순이었다. 이 기간 전 연령대의 온라인업종 승인 빈도는 71% 증가했다.
배달업종과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에서도 40대 이상 연령층의 이용이 늘었다. 40대 이상 연령층의 배달앱 이용 비중은 15%에서 24%로 상승했다.
50대 이상은 5%에서 9%로, 신선식품몰 이용 비중도 14%에서 21%로 확대됐다. 20·30대의 이용량 비중은 배달앱과 신선식품몰에서 모두 축소됐다. 신한카드 연구소는 “코로나로 외식이 어려워지자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져 중장년층의 배달앱, 신선식품 배송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기존에 20대의 이용이 월등히 많았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50대 이상에서 이용이 활발해진 모습이다.
주요 OTT 업체 6곳 이용액에서 20~3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73%에서 지난해 65%로 주춤했지만 40대는 18%에서 22%로, 50대 이상은 9%에서 13%로 늘었다.
신한카드 연구소는 “온라인 결제서비스는 과거 20대의 이용이 월등하게 많았지만 다른 세대의 이용이 늘면서 점차 ‘범용 서비스’가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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