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제주맥주, 비전과 포트폴리오 발표
라거타입 제품부터 비알콜, 소금 맥주까지
신제품 개발하고 오리지널 맥주는 제품력 강화
2024년부터는 해외 진출 본격화, K-맥주 도약

“크래프트 맥주 의미는 소규모 생산이 아닙니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의 본질을 토대로 믿을 수 있는 원료로 만든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제품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제주맥주가 올해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제품 확장에 나선다. 기존 에일 중심의 가정용 제품에만 주력했다면 이제는 라거의 업소용 제품까지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소규모 양조장, 전문 크래프트 비어숍, 편의점 등에서만 구입할 수 있었던 제주맥주 제품을 이제는 식당, 대형마트 등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카스, 테라 등 기존 라거 시장 강자들의 아성도 넘보고 있다.
16일 제주맥주는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한국맥주 2.0 비전과 포트폴리오’를 개최하고 앞으로 제주맥주 취할 전략과 준비하고 있는 신제품 등을 소개했다. 가장 대표적으로 소개된 제품은 제주맥주가 처음 선보이는 라거제품인 ‘제주라거 Project 001’이다.

맥주가 아닌 다른 음식과 협업한 제품도 준비하고 있다. 앞서 제주맥주는 유명 위스키와 커피 브랜드와 함께 협업해 이색 맥주를 내놨는데, 현재는 초콜릿과 소금 등을 가미한 맥주를 개발하고 있다. 또 와인 초보자들을 겨냥한, 와인형 맥주 ‘프루티제’도 올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판매로를 겨냥한 비알콜 맥주, 일명 ‘논알콜 맥주’도 선보인다. 조은영 제주맥주 COO는 “논알콜 맥주는 현행법상 주류의 온라인 유통이 불가능한 사업적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는 방편방 될 것”이라며 “이는 디지털 소비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맥주 측은 “제주맥주의 오리지널 라인 세 제품은 전체 제주맥주 매출 비중의 70%를 차지할 만큼 크다”며 “새로운 제품 개발하는 동시에 국내 에일 시장을 주도해온 오리지널 라인에 대한 본질에도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맥주는 신제품 출시 이외에 2024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제주맥주는 2019년부터 동남아, 중국, 일본, 호주 등 테스트 해외 수출을 진행한 바 있다. 또 지난 12일에는 CJ제일제당과 전략적 업무 제휴을 체결하고, 공동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문혁기 제주맥주 대표는 “K-FOOD 대표 기업인 CJ제일제당과 한국 시장 선도를 넘어 K-BEER로 도약할 것을 기대한다”며 “2024년부터는 전세계에 한국 맥주 문화를 알리는 글로벌 사업을 본격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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