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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버거 들고 태국行”…‘토종버거’ 맘스터치, 글로벌 무대 뛴다

맘스터치, 태국 RS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싸이버거가 주력 메뉴…태국 MF 1호점 오픈 예정
태국을 아세안 진출 중심지로 삼는단 설명

 
 
맘스터치는 태국 RS그룹의 신설 외식 법인인 ‘맘스터치 태국’과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에 연내 6개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중앙포토]
 
버거·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맘스터치가 태국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손잡고 현지 시장에 진출한다. 태국을 아세안 진출의 중심지로 삼고 글로벌 시장에 브랜드를 알려나가겠다는 전략이다.  
 
맘스터치는 태국 RS그룹의 신설 외식 법인인 ‘맘스터치 태국’과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에 연내 6개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지 사업자에게 일정 지역에서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RS 그룹은 현지 증시에 상장된 태국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태국을 비롯한 아세안 지역 내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RS그룹은 맘스터치의 경쟁력에 확신을 갖고 MF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뉴는 닭고기를 선호하는 태국 소비자 입맛을 겨냥해 ‘싸이버거’을 주력으로 삼았다.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버거와 치킨, 사이드 등 현지화 된 메뉴도 파트너사와 협업해 선보일 것이란 설명이다.  
 
맘스터치는 조만간 태국 MF 1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메뉴와 서비스를 테스트하면서 시장 내 영향력과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설명이다. 또 태국뿐만 아니라 여러 아세안 지역 국가들과 중동 등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서 MF 계약을 활발히 논의 중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미식의 나라로 잘 알려진 태국을 아세안 지역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연내 최소 5개 국가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미 복수의 해외 기업으로부터 MF 계약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국내 시장을 평정한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글로벌 시장에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맘스터치는 지난해 미국에 마스터프랜차이즈로 진출해 브랜드 최초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인 롱비치점 등 현지 2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2025년까지 미국 내 100개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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