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인사이트] 中, 10년간 교통망 발전 '괄목상대'

중국은 최근 세계와 연결되는 대규모 종합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해 세계 2위 경제대국이자 최대 상품 무역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쉬청광(徐成光) 중국 교통운수부 부부장(차관)은 "중국이 세계 최대 고속철도∙고속도로 네트워크와 세계적 수준의 항구 클러스터를 구축했다"며 "세계 구석구석까지 이어지는 하늘길과 바닷길을 열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말 기준 철도와 고속도로의 총 길이가 2012년보다 110만㎞ 증가했다며 이는 적도 기준 지구를 약 27.5바퀴 도는 거리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에서 운영 중인 고속도로의 길이는 16만㎞ 이상으로 도로망 밀도가 2012년 대비 24.6% 높아졌다고 전했다.
안루성(安路生) 중국 국가철도국 부국장은 지난해 말 기준 중국 고속철도의 총 길이가 4만㎞에 달했으며 인구 50만 명 이상 도시 중 93% 이상에서 고속철도가 운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둥즈이(董志毅) 중국민용항공국 부국장은 지난 10년 동안 새로운 공항 82개가 건설됐으며 항공노선 3천여 개가 개설됐다고 밝혔다.
쉬 부부장은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국가 중 하나가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난 10년 동안 철도, 도로, 수로 및 민간 항공의 여객·화물량, 항구의 화물 처리량, 우편 및 택배 사업 규모 등 주요 교통 지표가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지난해 하루 평균 항구 입출항은 6만9천 건 이상, 공항 이착륙은 약 2만6천800건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쉬 부부장은 지난해 여행 성수기에는 여객 열차가 1만 회 이상 운행되고 고속도로 차량 통행량은 하루 평균 6천만 대 이상이라고 말했다.
안 부국장은 경제 활동의 주요 지표인 중국의 철도 화물량이 지난해 48억t에 달해 2012년에 비해 22.3% 증가했다고 전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교통 부문에서 새로운 글로벌 협력의 장을 열었다.
중국은 100개 이상 국가(지역)에 철도 기술과 장비를 수출했다.
안 부국장은 중국-유럽 화물열차가 유럽 23개국 185개 도시로 이어진다며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핵심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둥 부국장은 중국이 지금까지 128개 국가(지역)와 양자 간 항공운송협정을 체결했으며 895개 국제 노선을 취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대일로' 주변국과의 운항 횟수는 중국 전체 국제선 운항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약물 운전 혐의' 이경규 "'마이턴'으로 일어설 것"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박시후 가정파탄 의혹…문자 속 女 해명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전광훈 '자금줄' 의혹 선교카드…농협銀 "문제없다" 결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애경산업 이달 본입찰…‘큰손’ 태광산업에 쏠리는 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대규모 기술수출에도 주가 원점 바이오벤처들…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