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챗에 모바일 지점 ‘하나 위챗 샤오청쉬’
전세계 10억명 중국 고객 상대로 금융상품 판매
4월에 대면 소액 모바일 대출 100억 위엔 달성

샤오청쉬는 중국 대표 ICT 기업인 텐센트가 위챗 모바일 서비스 확장을 위해 쇼핑·게임·주문·교통 등 다양한 분야와 생태계를 구축한 인앱형 미니 프로그램이다.
이번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위챗 내 모바일 지점 오픈은 지난 3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취임 직후 아시아 최고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제시한 3대 전략 중 ‘디지털 금융 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중국 ‘텐센트 그룹’이 운영하는 모바일 메신저 앱 위챗을 통해 전세계 10억명이 넘는 중국인 손님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을 통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챗 메인 화면에서 중국어로 ‘韩亚(하나)’ 또는 ‘韩亚银行(하나은행)’ 등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위챗 내 관련 콘텐츠를 클릭해 ‘하나 위챗 샤오청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종승 하나은행 글로벌그룹 부행장은 “이번 모바일 지점 오픈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위챗을 사용하는 전세계 중국인 손님들과 언제 어디서든 만날 수 있게 됐다”며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의 디지털 혁신 진출 사례들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국내외 플랫폼 기업들과 협력하며 글로벌 뱅킹에서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 중국유한공사는 ‘알리바바’, ‘바이두’, ‘씨트립’ 등 중국 대표 ICT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비대면 소액 모바일 대출을 출시해 이를 기반으로 지난 4월 개인대출 100억 위엔을 달성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1년 전 ‘5만원대’ 삼성전자 산 박용진…“드디어 10만전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다영, ‘2025 KGMA’ 합류...첫 솔로 시상식 나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4000 돌파에 與 "연말까지 자사주·세제 개편 논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비수기 무색…BBB급 중앙일보 등 회사채 시장 분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1등 K-바이오]스킨부스터 열풍의 주역 파마리서치③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