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GC셀 관계사 아티바, CAR-NK 세포치료제 'AB-201' 미국 1·2상 승인
- 미국 면역항암학회 통해 AB-201 비임상 연구결과 포스터로 발표

AB-201은 HER2 변이로 발생하는 유방암과 위암 등 고형암을 표적하는 제대혈 유래 CAR-NK 치료제다. 환자의 면역세포를 이용한 키메릭항원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와 달리 기성품(Off-The-Shelf) 형태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GC셀은 지난 2020년 NK 원천 기술을 아티바에 이전했다. 아티바는 ‘CD16’의 발현율이 높은 NK 세포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CAR로 암세포 표면의 HER2에 대한 선택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아티바는 지난해 미국 면역항암학회(SITC)에서 AB-201의 비임상 연구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 회사 측은 “AB-201는 HER2 CAR 발현율과 NK 세포 활성화에 관여하는 ‘NKG2D’, ‘NKp30’ 등 수용체의 발현율이 모두 높았다”고 밝혔다. 난소암과 위암 등 동물모델에서는 완전관해(CR)를 확인했다. 유방암 모델에서는 ‘허셉틴’(성분명 트라스투주맙) 대비 높은 생존 이득(survival benefit)을 나타냈다.
GC셀 관계자는 “CAR-T 치료제가 고형암 분야에서 뚜렷한 결과를 내지 못한 상황에서 기성품 형태 고형암 표적 CAR-NK 치료제가 미국 임상에 진입하게 됐다”며 “GC셀과 아티바가 올해 1월 MSD와 2조900억원 규모의 CAR-NK 플랫폼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한 만큼 AB-201의 임상 결과가 추가 성과에 주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민석 임명동의안 가결, '위대한 대통령의 시대 열겠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팜이데일리
“코요태 몰라?”..신지♥문원, ‘상견례’ 영상 논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주4.5일제 시작될 시점은?” 질문에 대답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코리아디스카운트’ 부추기는 공시 간소화?…정보 불균형 심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브릿지바이오 인수 파라택시스, "한국의 스트래티지 되겠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