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상생경영 관심 1위 카드사는 ‘신한카드’…임영진 사장 “공감과 상생”
- 신한카드 387건, 타사 대비 압도적으로 높아
2위 하나카드, 지역마트·빈곤층 후원 등 특화 상품 눈길

3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분석 대상인 국내 카드사 9곳은 올 2분기 상생경영 관심도 순으로 ▶신한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이다.
1위를 차지한 신한카드는 387건으로 2위인 하나카드(175건)보다도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의 상생경영 강조가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카드는 같은 날 개인사업자 신용평가(CB) 상품 6종을 신규 출시하고 신상품 설명회를 가졌다. 가처분소득으로 신용평가를 진행하는 ‘상환능력 추정모형‘을 비롯해 비금융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모형 등이 소개됐다. 이전에는 신용평가 외, 휴·폐업을 예측하는 안정성 평가 모형, 상점의 경영 상태를 진단하는 가맹점 프로파일 서비스 등도 출시했다.
추석 연휴를 앞둔 9월 8일에는 임 사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함께 서울 양천구 ‘신영시장’을 찾아 과일·육류·건어물 등 생필품을 구매해 사회복지시설과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 금감원과 신한카드는 2015년부터 함께 추석 때마다 전통시장을 방문해오며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양쪽 모두에 마음을 나누고 있다.

지난 7월에는 국제교육개발 NGO(비정부기구) 온해피와 손잡고 카드 사용 일정액이 기부되는 ‘온해피 하나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카드 사용금액의 일정액은 하나카드에서 기금 출연해 소외된 국제 빈곤층의 교육 환경 개선에 사용된다.
3위를 차지한 건 KB국민카드로 55건을 기록했다. 이어 ▶우리카드(49건) ▶현대카드(48건) ▶비씨카드(45건) ▶삼성카드(43건) ▶롯데카드(41건) 순이었다. NH농협카드가 25건으로 가장 적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소기업이 직간접적으로 다양하게 연결된 카드업계의 상생경영 포스팅 수가 다른 업종에 비해 낮게 나타나고 있다”며 “업계의 관심도 제고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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