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이 더 어렵다”…반도체·자동차 韓 주요 산업 ‘먹구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23년 산업전망’ 보고서 발간
2차 전지·정유업 부문 제외한 전 산업 업황 악화
“기업의 경영관리 역량 더욱 중요해져”
내년 국내 산업이 전반적으로 올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인건비·금리상승 부담에 따른 사업 확장성 약화, 수요 감소에 따른 재고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이다. 다만 2차 전지와 정유업 부문은 업황 개선이 기대된다.
20일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23년 산업전망’ 보고서를 발간하고 총 5개 산업군, 15개 산업을 전망하면서 소재·부품 부문에서 정유 및 2차 전지를 제외한 나머지 13개 산업의 업황이 올해보다 위축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도 높은 원가부담이 이어질 전망으로, 금리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이 감소하면서 수요가 올해보다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반도체, 자동차 산업의 경우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의 영향까지 겹치면서 업황 개선이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특히 우리나라의 주된 수출품목인 반도체, 자동차, 석유화학 제품 등의 수출 둔화를 우려했다. 반도체는 코로나19 특수로 인한 단기적 활황기가 종료되고 침체 사이클로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했고, 자동차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다소 개선되겠지만 경기 둔화에 따른 글로벌 수요감소 악영향이 불가피하다고 봤다.
석유화학 제품은 글로벌 경기둔화에 각국의 탈플라스틱 정책이 겹치면서 수요 회복이 제한돼 수출 감소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 철강, 의류 등에서는 재고자산이 급증하고 있어 당분간 기업들이 할인판매, 가동률 저하 등 재고소진에 집중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소재, 부품 업체 실적도 둔화될 것으로 연구소는 내다봤다.
디지털 산업군의 경우 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TV, 컴퓨터와 같은 내구재 소비는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부품으로 사용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업 역시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금리 상승기를 맞아 투자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운송산업군은 금리 급등, 글로벌 경기 하방압력 증대 및 소비 심리 위축으로 운송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우려되며, 해운업은 글로벌 환경규제마저 강화되면서 투자확대 부담까지 떠안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소비재 산업군에서는 간편식, 건강기능식 등 신사업 확대가 기대되는 음식료 업종이 소폭의 성장을 보일 뿐 대부분의 산업에서 업황 위축이 전망된다.
인건비 상승도 기업의 어려움을 키우고 있다. 연구소는 코로나 팬데믹 후 배달업, IT 업종 등 신산업에 인력이 집중되면서 산업 전반에 걸친 노동력 부족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인건비 비중이 높은 서비스 업종의 원가부담 문제가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업황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은 2차 전지다. 연구소는 “2차 전지 산업은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판매가 내년에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미·중 갈등으로 인한 배터리 시장에서의 중국 배제 정책이 오히려 한국 배터리 업계에는 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내년부터 대미 수출을 위한 배터리 셀, 부품 및 소재 관련 직접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유업은 올해보다는 정제마진이 다소 줄겠지만, 여전히 예년에 비해 높은 수준의 정제마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대체 에너지원 수요 확대로 내년에도 견조한 원유 수요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 업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문태 연구위원은 “코로나 리오프닝 효과가 금리 급등으로 빠르게 식어가면서 수요 위축이 예상된다”며 “제조업체들의 원가부담 및 재고소진 위험이 남아 있어 기업들의 경영관리 역량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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