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특허출원 완료

컨테이너선에 컨테이너를 최대한 싣기 위해서는 화물창 내부에 컨테이너를 실은 후 화물창 덮개인 해치커버(Hatch Cover)를 닫고, 다시 그 위에 컨테이너를 쌓는 방식을 이용한다. 이때 해치커버 위에 적재한 컨테이너를 선박 운항 중 움직이지 않도록 지지대 역할을 하는 래싱브리지(Lashing Bridge)라는 철재 구조물에 고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래싱’이라고 한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래싱프리 컨테이너선은 갑판 상부에 적재하는 컨테이너의 하중을 받아 선체에 전달해주는 ‘포터블벤치(상표명: SkyBenchV2)’라는 장치를 사용한다. 래싱브리지와 해치커버를 없애는 대신 화물창 내부의 컨테이너를 수직으로 정렬해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 셀가이드(Cell Guide)를 갑판 위로 확장했다. 갑판 윗부분에 쌓인 컨테이너가 셀가이드에 의해 고정되면 래싱이 필요 없게된다.
회사 측은 포터블벤치를 적용하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래싱을 생략할 수 있어 컨테이너 하역 작업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갑판 상부의 컨테이너가 셀가이드에 갇히는 구조로 기존 래싱브리지 구조보다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어 거친 해상에서 컨테이너가 쓰러지거나 유실되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래싱프리 컨테이너선과 포터블벤치에 대한 국내·외 특허출원을 완료한 상태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은 “래싱프리 컨테이너선은 컨테이너선 업계의 큰 과제인 래싱 관련 작업과 이로 인한 화물 손실을 원천적으로 없앨 수 있는 신개념 기술”이라며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경쟁사와 차별화된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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