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실거래가 역전하자 내년 공시가격 현실화율 2020년 수준으로

공동주택 평균 현실화율 71.5%→69%로
9억원 이상 아파트 조정 수혜 확대 기대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시내 아파트 단지의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내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시세 대비 공시가격 비율)을 2020년 수준으로 되돌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집값이 가파르게 내려가면서 실거래가보다 공시가격이 높아지는 역전 현상이 속출하고 있어서다.  
 
정부는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낮춰 종부세·재산세 등 부동산 세금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22일 한국부동산원 서울강남지사에서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관련 공청회'를 열어 공시가 현실화율 수정·보완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4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주재로 열린 1차 공청회 이후 두 번째다.
 
이 자리에서 공시제도 개선을 위한 전문가 자문위원회 위원인 유선종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내년에 적용하는 공시가 현실화율을 2020년 수준으로 낮출 것을 제안했다. 
 
이렇게 되면 내년에 적용되는 현실화율은 공동주택 기준으로 평균 69.0%로, 올해 71.5%보다 낮아지게 된다. 가격대별로는 ▶9억원 미만 아파트에 적용하는 현실화율이 68.1% ▶9억원 이상∼15억원 미만 69.2% ▶15억원 이상 75.3%다.
 
올해와 비교해 현실화율이 ▶9억원 미만은 1.3%포인트 ▶9억원 이상~15억원 미만 ▶15억원 이상은 각각 5.9%포인트 낮아진다. 상대적으로 현실화율이 높았던 9억원 이상 아파트가 조정의 수혜를 더 많이 보게 된다.
 
국토부는 지난 1차 공청회를 통해 당초 72.7%로 계획돼 있었던 내년 현실화율을 올해(71.5%) 수준으로 동결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후 실거래가가 공시가보다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올해 주택분 종부세 고지 인원이 122만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조세 저항 우려가 커지자 보완 방안을 마련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공시가격을 단계적으로 시세의 90%까지 끌어올리는 현실화 계획을 2020년 11월 발표할 당시 공시가가 시세 평균의 69%(공동주택)였다. 이후 집값이 급등하고 현실화 로드맵 적용 효과까지 더해지며 공통주택 공시가격은 2021년 19.1%, 작년엔 17.2% 뛰었다. 올해 주택분 종부세 고지 인원이 역대 최대치로 증가한 것은 공시가격 상승 때문이다.
 
공시가격은 종합부동산세·재산세뿐 아니라 건강보험료와 기초연금 등 67개 행정 제도의 기준으로도 사용된다.
 
현실화율 최종 목표치를 90%에서 80% 낮추고, 목표 달성 기간도 2035∼204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의 경우, 부동산 시장 상황이 불안정한 점을 고려해 올해 하반기에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1차 공청회 때 조세재정연구원이 내놓은 제안과 동일하다.  
 
정부는 이달 안으로 공시가격 현실화율 수정안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준비 중인 내년도 보유세 인하 방안이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
 
기획재정부는 세제 개편안을 통해 발표한 종부세 다주택자 중과 폐지와 기본세율 인하 등을 추진 중이며, 행정안전부는 올해 재산세 부과 때 한시적으로 공정시장가액비율을 45%로 낮춘 것을 내년까지 연장할지 검토하고 있다. 
 
 

이승훈 기자 wave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2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3포항시, 바다식목일 기념 '블루카본 국제포럼' 개최

45대 은행 부실채권 5兆 눈앞…갈수록 증가 속도 가팔라져

5미국투자이민∙영주권 릴레이 설명회 열린다∙∙∙국민이주, 서울∙ 대구∙싱가포르까지

6 AI 경쟁이 불러온 훈풍…가전·스마트폰, 신제품 효과 뚜렷

7의료기기 기업 바즈바이오메딕,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8YG플러스, 1Q 20억원 적자…“자회사 평가손실 탓”

9신한-포스코, 그린 수소 생산 기술에 2000만 달러 공동투자

실시간 뉴스

1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2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3포항시, 바다식목일 기념 '블루카본 국제포럼' 개최

45대 은행 부실채권 5兆 눈앞…갈수록 증가 속도 가팔라져

5미국투자이민∙영주권 릴레이 설명회 열린다∙∙∙국민이주, 서울∙ 대구∙싱가포르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