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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티맵모빌리티, OTT 적용 MOU…“티맵 오토 탑재 차량서 웨이브 시청”
- 차량용 OTT 개발, 순차 적용… 해외에서도 K콘텐츠 시청 가능
자율주행·UAM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양사 역량 결집

OTT 플랫폼 웨이브는 티맵모빌리티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OTT 적용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웨이브는 지난 9월 현대차그룹과의 협약 체결 이후 티맵모빌리티와도 협력을 약속하며 미래 모빌리티 분야 진출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웨이브는 지난 2019년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가 공동 투자해 설립한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이다. 지상파 콘텐츠는 물론 웨이브에서만 즐길 수 있는 오리지널, 독점 해외시리즈, 숏폼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가입자는 1200만명에 달한다.
양사는 이번 MOU를 계기로 자동차 임베디드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티맵 오토 적용 차량에 ‘차량용 OTT’ 서비스 개발·공급을 추진한다. 티맵 오토는 현재 르노·볼보·폴스타 등 다수 브랜드에 탑재돼 있으며, 웨이브는 티맵 오토가 탑재된 브랜드 중심으로 웨이브의 차량용 OTT 서비스 공급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양사는 티맵 오토와 웨이브 OTT를 결합한 ‘글로벌용 통합 인포테인먼트(IVI)’ 서비스 개발에도 긴밀히 협력한다. 티맵 오토 주요 고객사가 수입차 브랜드라는 점을 고려, 해외 시장 공략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포석이다. 이를 통해 웨이브가 해외시장 진출 시 티맵 오토 차량에서 언제든 K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
국내외 모빌리티 시장의 최대 화두인 ‘자율주행차’와 ‘도심항공교통(UAM)’ 분야에서도 전용 웨이브 OTT 서비스 개발·공급에 역량을 결집한다. 이를 통해 미래에는 자율주행차와 UAM이 영화·드라마 등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신개념 혁신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거란 기대가 크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자동차는 단순 이동 수단의 개념을 넘어 어디서든 편리하게 미디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새로운 ‘안방 극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며 “이번 MOU는 웨이브의 풍부한 K콘텐츠가 20년 이상 축적된 티맵모빌리티의 방대한 데이터를 만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가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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