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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여전히 ‘묵묵부답’…애플 태도 비판 목소리 거세져

애플페이 도입에 ‘확인 불가’…소비자 ‘답답’
MST 단말기 대부분인데…애플 NFC 단말기 도입 고수?
AS 부실·인앱결제 ‘갑질’…유독 韓 시장서 논란

 
 
애플페이 이미지. [사진 애플]
애플페이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애플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해당 서비스의 도입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애플은 묵묵부답이다. 단 한 줄의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그간 한국 시장을 ‘찬밥’ 취급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애플이 또다시 구설수에 오른 이유다.
 
5일 애플은 애플페이의 한국 시장 도입에 대해 ‘확인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도입 시기가 11월 30일로 예정됐다는 소식이 이미 나왔지만 12월이 됐음에도 서비스가 론칭되지 않았다. 애플 측에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물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아이폰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11월 기준 30.6%(스탯카운터 데이터)에 달한다. 10명 중 3명이 아이폰을 이용하는 셈이다. ‘아이폰 유저’ 입장에선 애플페이 도입은 단비 같은 소식이다. 애플페이는 해외에서 대중화됐지만, 한국에선 이용이 어려운 대표적인 서비스로 꼽힌다.    
 

단말기 비용 놓고 애플·현대카드·가맹점 줄다리기

애플페이에 대한 침묵을 두고 애플의 고압적 태도를 근본적 문제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크게 근거리무선통신(NFC)·마그네틱보안전송(MST)으로 나뉜다. 국내 시장은 이미 마그네틱에 저장된 정보를 무선화하는 MST가 자리 잡았다. 국내 대부분 신용카드 가맹점이 해당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삼성전자 역시 삼성페이를 이 같은 시장 상황을 반영해 개발했다.
 
반면 애플은 NFC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단말기 보급 문제가 떠오른 이유다. 애플페이가 국내 시장에 안착하려면 업계 추산 3000억원이 단말기 보급에 투입돼야 한다. 애플이 MST 방식을 도입하지 않는 입장을 유지하는 분위기라 이 비용을 ‘누가 감당하느냐’란 논의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은 5% 수준이다.
 
일각에선 소상공인이 해당 비용을 부담하는 식으로 애플페이 도입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도 하고 있다. NFC 지원 단말기 교체 비용은 약 20만원 정도다. 만약 단말기 교체 비용을 애플이나 현대카드가 부담하지 않으면 소상공인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한 구조다. 서울 영등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김씨(45)는 “학생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가게를 운영 중인데 대부분 아이폰을 쓴다”며 “만약 단말기 교체가 필요하다면 ‘울며 겨자먹기’ 심정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했다.
 

지속된 애플의 고압적 태도…“시장 지배력 남용”

애플의 고압적 태도는 이번 애플페이 도입에서만 나타난 문제가 아니다. 애플의 국내 입지가 커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폐쇄적 시장 운영 정책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이 시장 지배력을 남용한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9월 애플이 앱스토어에 입점한 개발사들로부터 인앱결제 수수료를 과다 징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매출액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계산하는 방식으로 3500억원에 달하는 부당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이 나왔다. 당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무소속)은 해당 문제를 언급하며 애플 측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애플 측이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이후 해당 사안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애플이 앱스토어에 입점한 개발사들로부터 부당한 이익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공정위 조사 후 문제가 된 수수료 과다 부과 정책을 2023년 1월까지 시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애플의 사후관리서비스(AS)도 문제로 지적된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9~2021년) 애플 제품의 AS와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 불만 건수는 총 165건이다. 전체 정보통신기기의 AS 불만 접수 건수가 659건인 점을 고려하면 불만 4건 중 1건은 애플 제품과 연관돼 있다. 또 165건 중 106건(64.2%)은 소비자와 애플 간 원만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이용자 보호 정책도 준수하지 않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앱마켓 분야에서 애플은 5년 연속 최하위 성적인 ‘미흡’ 등급 받았다. 인앱결제 갑질 논란 등으로 이용자 보호가 부족하단 지적이 반영된 결과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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