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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다녀온 ‘좋좋소’…왓챠 가장 많이 본 콘텐츠 등극

연말결산 발표…좋좋소·시맨틱 에러 ‘인기’
평균 방문 일수, 전년 대비 42% 상승

 
 
[사진 왓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가 자사 플랫폼에서 올해 가장 많이 시청한 콘텐츠를 26일 공개했다. 드라마 ‘좋좋소’가 가장 많이 시청된 콘텐츠로, 반복 재생이 가장 많이 이뤄진 콘텐츠는 ‘시맨틱 에러’로 나타났다.
 
왓챠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왓챠 연말결산 2022’를 이날 발표했다. 콘텐츠 데이터를 결산한 결과 왓챠 평균 방문 일수는 전년 대비 4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좋좋소는 약 1000만회에 가까운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매회 공개와 동시에 수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좋좋소’는 국내 웹드라마 최초로 지난 4월 ‘2022년 칸 국제 시리즈 페스티벌(Cannes International Series Festival)’에 초청되기도 했다.
 
‘시맨틱 에러’ 회당 20여 분으로 총 8회에 해당하는 미드폼 드라마다. 왓챠 측은 “더 길고 많은 회차로 제작되길 희망하는 팬들의 염원이 반복 재생 콘텐츠 1위의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시맨틱 에러’는 극장판 ‘시맨틱 에러: 더 무비’로도 개봉됐다. 개봉 4주 만에 5만 관객수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이 밖에도 ▶가장 많은 이용자가 시청한 콘텐츠로는 ‘귀멸의 칼날: 환락의 거리’ ▶가장 오랜 시간 재생된 작품은 예능 ‘런닝맨’이 꼽혔다.
 
왓챠는 2011년 영화 콘텐츠 평가 및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로 서비스를 시작한 기업이다. 2016년 OTT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2020년에는 일본 서비스를 시작하며 ‘국내 OTT의 첫 해외 진출’ 사례를 만들어낸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왓챠 웹툰을 공개하며 크로스오버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이다.

정두용 기자 jdy2230@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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