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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 폐쇄 아동 승객 구한 진에어 객실승무원

“안전 최우선…승객 안전 위한 교육 이어갈 것”

진에어 객실승무들이 안전 훈련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 진에어]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진에어는 자사 객실승무원이 침착한 응급처치를 시행해 기도 폐쇄 상태에 있던 아동 승객을 구했다고 13일 밝혔다. 진에어에 따르면 이달 5일 부산에서 괌으로 향하던 LJ647편에 부모님과 함께 탑승한 11세 아동 승객이 목에 사탕이 걸려 위급 상황에 처했다. 당시 서비스 업무를 수행 중이던 양민정 승무원은 부모의 도움 요청을 받아 아이에게 다가갔고 목에 걸린 사탕으로 인한 기도 폐쇄 증상임을 인지했다.

양민정 승무원은 즉시 모든 승무원에게 상황을 알리고 곧바로 아이를 객실 복도로 나오게 해 등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수회 두드려도 소용이 없자 양 승무원은 아이의 복부를 밀어내는 하임리히법 응급처치를 시도했다. 1차 시행 후 사탕이 배출되지 않아 옆에 있던 이주은 객실사무장이 하임리히법 처치를 재차 실시하자 아이는 구토와 동시에 사탕을 뱉어냈다. 승무원들은 주변 정리와 함께 아이를 자리에 앉히고 안정을 취하게 했다.

진에어 객실승무원들은 긴박했던 순간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했고 아이의 상태가 호전된 후에도 괌 공항에 도착할 때까지 아동 승객의 상태를 살폈다. 당시 하임리히법을 시행했던 이주은 사무장과 양민정 승무원은 “호흡이 어려운 상황이라 신속히 조치하지 않으면 아이가 위험해 몸이 먼저 움직였고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며 “정기 안전 훈련에서 하임리히법을 배운 것이 큰 도움이 됐고 평소 안전 훈련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진에어는 매년 객실승무원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의 정기 안전 훈련을 운영한다. 작년 교육 과정에 하임리히법을 추가해 위급 상황 시 승무원이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진에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필요한 교육 훈련을 철저히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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