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90년대 ‘소풍 필수템’ 소환…‘추억의 음료’ 깜찍이소다·네버스탑 [망했어요]

1997년 출시 ‘깜찍이소다’, 달팽이 CM시리즈 '인기'
‘난 멈추지 않는다’ 네버스탑, 2019년 재출시 이후 단종
'헬로팬돌이', 재출시 수차례에도…결국 역사 속으로

 깜찍이소다 제품 이미지. [사진 해태htb]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라떼는 말이야” 1990년대생들의 유년시절 소풍을 책임져주는 필수템이자 ‘추억의 음료’ 대명사 ‘깜찍이소다부터 네버스탑, 헬로팬돌이’까지. 이들 제품 이름을 들으면 소풍이나 여행길에 엄마가 정성껏 말아주신 김밥과 함께 먹던 음료수 한 모금이 절로 생각난다. 십수년이 지난 현재 이 추억의 음료는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길 반복했지만 현재 자취를 감춘지 오래다.

대표적으로 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해태htb가 1997년 출시한 ‘깜찍이소다’는 출시 10년 만인 2008년 단종됐다. 당시 해태음료의 대표작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앵두 베리, 포도 베리 등 다양한 맛의 200㎖캔 음료로 출시됐다. 이후 245㎖짜리 페트병 용기에도 넣어 판매하자 캔보다 훨씬 더 큰 인기를 끌었다는 후문이다. 

특히 달팽이 무리가 등장한 CM 시리즈가 유명하다. 당시 ‘깜찍이, 깜찍이, 깜찍이’ 노래를 모르면 간첩일 정도로 흥행하기도 했다. 

[해태음료 깜찍이 소다 - 거북이 (1998년) 화면 캡쳐]

이 노래와 함께 엄청 빠른 거북이가 등껍질 위에 깜찍이 소다를 싣고 가다가 달팽이 한 마리에게 구정물을 튀기자 그 달팽이가 ‘아야, 방금 뭐 지나갔냐?’라고 묻는다. 그러자 옆에 있던 달팽이가 ‘글쎄, 워낙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라’라는 대화로 이루어진 내용이다. 당시 천연덕스럽고 귀여운 깜찍이들 때문에 사랑을 받았고 그 인기에 힘입어 캐릭터들을 내세운 게임과 미니어쳐 아이템들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깜찍이소다’는 뽀로로 음료 등 캐릭터 음료 붐에 영향을 끼친 원조 캐릭터 음료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전에도 ‘둘리소다’ 같은 판권 캐릭터 음료는 있었지만 저작물 차용이 아닌 제품군을 위해 만들어진 오리지널 캐릭터로서는 히트를 쳤다는데 의의가 있다는 게 업계 측의 설명이다. 

경쟁상품 중 가장 유사한 제품으로는 팔도의 ‘뿌요소다’가 있다. ‘뿌요소다’는 최근 뉴트로 트렌드에 발맞춰 24년 만에 리뉴얼 출시됐다. 팔도 측은 뿌요소다를 즐겨 마셨던 30~40대 소비자들과 자녀들이 함께 즐길 수 있게 음료를 다시 선보이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 소식을 들은 일부 소비자들은 “깜찍이 소다는 재출시는 왜 안되는거냐”, “추억의 인기음료 3대장 중 하나 뿌요소다도 다시 나왔으면 한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해태htb측은 아직까지 재출시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네버스탑 제품 이미지. [사진 해태htb]

‘난 멈추지 않는다’라는 광고 문구로 1990년대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온음료 ‘네버스탑’도 대표적인 추억의 음료 중 하나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2008년께 추억 속으로 사라졌다. 이후 ‘뉴트로(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에 발맞춘 재출시 요구에 힘입어 2019년 재출시됐지만 1년 여만에 재단종됐다. 

2019년 재출시된 썬키스트 네버스탑은 운동할 때 편리하게 마실 수 있도록 스포츠 캡을 장착해 네버스탑을 기억하는 30~40대는 물론 스포츠 캡에 익숙한 10~20대도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해태htb는 썬키스트 네버스탑은 갈증 해소에 적합한 깔끔한 맛과 향으로 스포츠·이온 음료 시장을 공략할 것이며 21년 전 디자인을 그대로 재현하며 90년대생의 향수를 자극했다. 

당시 해태htb는 네버스탑의 옛 디자인은 그대로 살리면서도 한층 새로워진 맛을 선보였지만 예상보다 판매가 부진했다는 설명이다. 

네버스탑 제품 이미지. [사진 해태htb]

‘헬로팬돌이’는 쪽쪽 빨아먹는 음료수이자, 뚜껑으론 어른들이 소주 마시듯이 음료를 홀짝 마실 수 있는 제품으로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2000년 출시된 헬로팬돌이는 팬더 곰 모양의 캐릭터 용기를 사용해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나 일부 제품에서 부유물이 발견돼 전제품을 리콜했다. 이후 2001년 재출시, 2007년에는 국내 최초로 어린이용 이온 음료 ‘헬로팬돌이 스포츠’로 다시 판매에 돌입했으나 수개월 만에 판매 부진으로 재단종됐다.

헬로팬돌이 제품 이미지. [사진 해태htb]

당시 팬더곰을 캐릭터화 한 '헬로팬돌이', '팬돌이짱' 등 '팬돌이' 시리즈로 30~40% 시잠점유율을 유지하며 어린이 음료시장 1위를 차지했지만 지속적인 소비자 니즈에는 못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해태htb 관계자는 “인기가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세 제품 모두 판매부진으로 단종됐다”라며 “추후 재출시 계획에 대해선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반도체의 봄?' "올해 메모리 슈퍼사이클 온다"

2한국인 최애 생선회는 ‘광어’...수산물 1위는 바로 ‘이것’

3독일 자이스 찾은 이재용 회장…첨단 반도체 장비 협력 강화

42025학년도 의대 증원 규모 1500~1700명 전망

5이게 '삼성 폴더블폰'이 아니다? 무서운 중국 추격세

6 '비윤' 김도읍 "국민의힘 원내대표 경선 불출마"

7“지금 일본 여행가지 마세요”…日, 최장 10일 쉬는 ‘골든위크’ 뭐길래

8의협 차기 회장 “증원 백지화 안하면 어떤 협상도 안할 것”

9내일부터 비염·소화불량·허리 디스크 한방 첩약도 건보 적용

실시간 뉴스

1'반도체의 봄?' "올해 메모리 슈퍼사이클 온다"

2한국인 최애 생선회는 ‘광어’...수산물 1위는 바로 ‘이것’

3독일 자이스 찾은 이재용 회장…첨단 반도체 장비 협력 강화

42025학년도 의대 증원 규모 1500~1700명 전망

5이게 '삼성 폴더블폰'이 아니다? 무서운 중국 추격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