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차그룹 도심형 초고속충전 사업, 한충전이 주도한다
한충전, 도심형 초고속충전 사업자 탈바꿈 준비
현대차그룹 기술력 앞세워 충전 시장 선점 기대
[이코노미스트 이건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이하 한충전)가 도심형 초고속충전 사업자로 탈바꿈한다. 현대차그룹의 초고속충전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역시 자사 전기차 보급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한충전과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충전은 도심형 초고속 전기차 충전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E-pit(이 피트)’에 들어간 충전 기술과 검증받은 서비스를 바탕으로 도심 지역에서 초고속충전 사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한충전은 현재 현대차그룹이 주도하고 있는 이 피트 얼라이언스 소속으로 이 피트의 운영 및 보수를 맡고 있다.
현재 현대차그룹 자체에서도 도심 지역의 이 핏 설치를 통해 초고속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 피트가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에 가깝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룹 내 도심형 초고속충전 사업은 사실상 한충전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한충전도 초고속충전에 대한 니즈가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대차그룹 역시 이 피트 얼라이언스인 한충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했고 초고속충전 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장 전망 밝음
업계에서는 한충전의 초고속충전 사업 경쟁력이 높다고 보고 있다. 다년간 충전 인프라를 운영하며 노하우를 쌓은데다 현대차그룹 편입 이후 이 피트 운영을 도맡아왔던 만큼 초고속충전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는 평가다. 실제 한충전은 전국에 3000기 이상의 급속·완속 충전기를 운영하는 국내 최대(급속 기준) 민간 충전사업자다.
도심형 초고속충전 사업 전망이 밝다는 점도 현대차그룹과 한충전에게 호재다. 전기차 보급이 예상보다 빠르게 늘고 있는데다 도심 지역의 초고속충전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만큼 잠재력이 높다는 분석이다.
실제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를 보급하고 전기차 충전시설은 급속 1만2000개소와 완속 충전기 50만기 구축을 목표로 삼았다. 이에 부응해 현대차그룹 외에도 SK와 LG 등 유수의 대기업들이 전기차 충전 시장에 잇달아 뛰어들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운행되는 초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차량 대부분이 현대차그룹 차량이라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충전 인프라 확충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 촉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차량 중 800V의 초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차량은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 EV6, 제네시스 GV60, 포르쉐 타이칸 정도 뿐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구가 밀집돼 있고 부지 확보가 쉽지 않은 도심에선 완속·급속 충전기보다 회전율이 높은 초고속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며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도심 지역 초고속충전에 대한 수요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10월 진행된 한충전의 3자 배정 유상증자에 단독으로 참여해 지분율을 50%대로 추가 확보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선보인 전기차 초고속충전 서비스 이피트를 현재 21개소 120기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 피트를 올해 중으로 총 58개소를 개소해 약 300기를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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