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온, 차세대배터리 등 국내 연구개발에 4700억원 투자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건설
품질관리센터 신설 위해 대전시와 협약

지동섭 SK온 사장(왼쪽 다섯번째)과 이장우 대전시장(네번째)이 24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업무지원 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 SK온]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SK온은 2025년까지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총 4700억원을 투입해 연구원 시설을 확장하고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및 글로벌 품질관리센터(G-VC, Global Validation Center)를 신설한다고 24일 발표했다.

SK온과 대전시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에서 이장우 대전시장, 지동섭 SK온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SK온과 대전시는 지역주민 우선채용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호 긴밀한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SK온은 연구시설 확충에 따라 400개가 넘는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투자 계획 중 일부는 이미 실행에 들어갔다. SK온은 지난해 7월부터 연구원 부지 내 제2 충방전동, 제2 연구동, 화성동 등 연구시설을 증축 중이다. 올해 하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다. 내년까지 각형, LFP 등 신규 제품 개발 라인 및 충방전기 등 연구 설비를 대폭 증설하겠다는 계획이다.

차세대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는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미래 연구개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차세대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는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 개발을 위해 특수 환경설비를 갖춘 실험 공간과 대규모 양산 기술 확보를 위한 전고체 파일럿 생산 라인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SK온은 이를 발판으로 오는 2024년 하반기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개발하고, 2028년에는 상용화에 돌입하겠다는 목표다.

SK온은 그동안 고분자계‧산화물계‧황화물계 등 고체 전해질 등을 독자 개발해왔다. 또 미국 전고체 배터리 선도 기업인 솔리드파워 등 해외 선진기업 투자나 유수 대학 연구진과의 협업을 통해 차세대배터리 기술력을 강화해왔다. 회사 측은 지난해 1월 이승우 교수(美 조지아 공대) 연구진, 2019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존 굿이너프 교수 등과 전고체 분야에 대해 공동 연구개발한 것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품질 검증도 강화한다. G-VC는 배터리 품질 검증을 고도화하기 위한 관리 센터다. 대전에 건설할 G-VC는 국내 배터리 품질 관리를 맡게 된다.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지동섭 SK온 사장은 “이번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으로 SK온의 기술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성장의 과실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대전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온은 대전 배터리연구원과 2027년 구축될 부천 SK그린테크노캠퍼스(가칭)를 두 축으로 핵심 기술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향후 양 연구단지에서 근무할 부서 배치 등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SK그룹은 2027년까지 1조원 이상을 투자해 부천 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에 13만 7000㎡(약 4만1000평) 규모로 차세대배터리 등 친환경 에너지 R&D 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이곳에서는 SK온을 포함해 SK그룹 7개 멤버사에서 친환경 기술 관련 석‧박사급 인력 300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케이뱅크, 미술품 조각투자에 가상계좌 지원

2한국거래소, 2024년 상반기 회원사 대표이사 간담회 개최

3삼성자산,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 상장

4한투운용 ETF 순자산 10조 돌파…KB운용과 점유율차 1% 이내

5SK이노 소셜 벤처 ‘마린이노베이션’…美 진출 기회 모색

6한국아이테라피센터, ‘전문 시기능훈련’ 세미나 개최

7현대제철, 탄소저감 강판 판매 기반 구축…유럽 고객사와 MOU

8스타라이크, ‘콘텐츠 전문가’ 문현웅 CSO 영입…“탄력적 성장 기대”

9현대건설‧신한라이프케어, '시니어 주거모델 개발' 협력

실시간 뉴스

1케이뱅크, 미술품 조각투자에 가상계좌 지원

2한국거래소, 2024년 상반기 회원사 대표이사 간담회 개최

3삼성자산, KODEX 미국AI테크TOP10 ETF 상장

4한투운용 ETF 순자산 10조 돌파…KB운용과 점유율차 1% 이내

5SK이노 소셜 벤처 ‘마린이노베이션’…美 진출 기회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