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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홈쇼핑 위에 나는 IPTV…송출수수료, 오르고 또 오르고

[송출수수료 ‘10년의 덫’] ② 수수료에 발목잡힌 홈쇼핑
TV홈쇼핑 수수료 2조원 돌파...매출액 절반 이상

홈쇼핑사업자가 유료방송사업자에 낸 송출수수료는 지난 2021년 기준 2조2508억원에 달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TV홈쇼핑 업계의 내부 살림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수익성은 떨어지는데 나가는 돈만 많아지고 있어서다. 특히 실적과 상관 없이 매년 늘기만 하는 송출수수료(TV홈쇼핑사들이 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들에게 지불하는 돈)가 이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홈쇼핑 업체들은 수수료 인하를 호소하고, 이들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SO와 위성, IPTV 등 유료방송 사업자는 시장 경쟁원리에 따른 수수료 체계의 적정성을 주장하고 있다.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정부가 지난 3월 가이드라인을 내놨지만 업계에선 단기간에 송출수수료 문제가 해결되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르면 8월에 시작될 올해 송출수수료 협상에서도 인상이 불가피 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전망이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TV홈쇼핑 7개사(GS·CJ·현대·롯데·NS·홈앤·공영)와 T커머스 5개사가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수수료로 지급한 돈은 2조를 훌쩍 넘어선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에 따르면 2017년 홈쇼핑사업자(TV홈쇼핑·T커머스업체)가 유료방송사업자에 낸 송출수수료는 1조3874억원이다. 이후 2018년엔 1조6337억원, 2019년엔 1조8394억원, 2020년엔 2조234억원, 2021년엔 2조2508억원으로 증가추세를 보였다.

홈쇼핑 실적 주는데...IPTV는 매출·가입자수 '승승장구'

세부적으로 보면 IPTV 수수료가 1조3243억원을 기록해 케이블TV(SO)(7470억원), 위성(1777억원)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사실상 홈쇼핑 매출액 절반 이상이 송출수수료로 지급된 셈이다. 막대한 수수료로 TV홈쇼핑 7개 사업자 영업이익은 지난 2020년 7443억원에서 지난해 5026억원으로 32% 급감한데 이어 방송 매출액은 10년 만에 3조원 밑인 2조8999억원으로 떨어졌다. 


송출수수료는 홈쇼핑이 유료방송사업자, 즉 방송채널 주인에게 지불하는 ‘채널사용료’다. ‘임대료’와 같은 개념으로 방송 채널을 활용하는 홈쇼핑산업 특성상 송출수수료가 발생한다. IPTV, 위성,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은 수신료, 광고, 단말기 대여,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등으로 구성된다. 이 중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32.1%에 이른다. 

문제는 수신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을 증심으로 하는 IPTV 업체는 오히려 성장을 거듭했다는 점이다. 최근 10년간 전체 방송매출이 연평균 6.5%의 성장률을 보인 가운데 이 중 IPTV의 성장세는 21%에 달했다. 반면 지상파는 10년간 -0.4% 역성장했다.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방송사업 이외의 사업 포함)으로 보면 2021년 기준 IPTV 2조2527억원으로 전년보다 3603억원 늘어난 반면 홈쇼핑TV 8703억원으로 전년보다 236억원 줄었다.

수수료 인하 목소리...“정부 가이드라인에도 전망은 회의적” 

상황이 이렇자 업계에서는 매년 인상하던 송출수수료를 이제는 인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홈쇼핑 사업자 측은 수수료 과잉 부담으로 업계가 최대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고금리, 고물가 영향으로 주요 소비자 층이 지갑을 닫으면서 업계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이 와중에 IPTV에 지불하는 송출수수료가 급격히 증가해 실적을 뛰어넘고 있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정부도 해묵은 송출수수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내놓은 것인데 핵심은 송출수수료 산정 기준에서 정성적 요소를 줄이고 정량적 요소로 단순화 한 것이다. 홈쇼핑사가 가장 정성적 지표는 조정계수다. 그동안 유료방송사업자는 송출수수료를 산정할 때 임의로 조정계수를 설정해 계산했는데 홈쇼핑사 입장에선 이를 알 수 없었다. 개정안에는 물가 상승률과 조정 계수가 삭제됐고 사업자 간 자율협상 원칙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뒀다. 

다만 이 같은 가이드라인이 시장에 어떻게 작용할 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바뀐 개정안으로 합리적 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법적 강제성 또한 없기 때문에 시장에 안착되기 위해선 철저한 관리 감독이 동반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IPTV와 홈쇼핑사업자는 정부의 허가와 승인이 필요한 사업자로서 양자 모두 공공성이 적용되는 영역”이라며 “IPTV 사업자군은 실질적으로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 현 거래시장에서 합리적 가격 산정 등 시장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 산정 마련 등에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선 올해도 송출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IPTV 가입자 수가 송출 수수료 인상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최근 증가세가 둔화되긴 했지만 꾸준히 가입자 수가 늘고 있어서다. 실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평균 유료 방송 가입자 수는 3600만5812명으로 전기 대비 37만명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오는 8월 올해 송출 수수료에 대한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IPTV업체 한 관계자는 “홈쇼핑 사업자 측은 방송사업 매출만을 근거로 과다한 송출수수료를 주장하지만 홈쇼핑 매출에서 TV시청 외에 모바일, 인터넷 판매 등 기타판매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는 유료방송 가입자를 기반으로 발생한 것으로 수수료가 과하다 보기 어렵고,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나왔지만 실제 수수료 인하로 이어지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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