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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고도화된 ‘네이버 검색’ 더 쉽게 본다…UI·UX 개편

생성형 AI 경쟁 맞춰 ‘검색 기능’ 고도화 추진
“유연한 탐색 흐름 제공…서치GPT 사용성 고려”

네이버가 최근 개편한 검색 탭 디자인. [제공 네이버]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네이버가 그간 인공지능(AI) 기술로 고도화해 온 ‘검색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전달한다. 챗GPT(ChatGPT) 등장 후 치열해지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경쟁에 맞춘 변화다. 네이버는 치열해진 검색 경쟁에 맞서 기능 고도화를 다각도로 추진 중이다.

네이버는 최근 검색 사용자 환경·경험(UI·UX)의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AI 검색 경험을 최적화해 전달하는 게 이번 개편의 목적이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검색 서비스 ‘에어서치’를 도입, 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 구현도 추진하고 있다. 에어서치 도입 후 네이버는 기존 ‘통합검색’보다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18일 검색 탭 디자인을 바꾸는 테스트를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했다. 회사 측은 “이번 디자인 개선을 통해 네이버는 '탭 검색' 영역을 단순히 카테고리 분류 용도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탐색 의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동선으로 빠르게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수행하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며 “불필요한 검색 과정을 줄이고 유연한 탐색 흐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천 키워드의 노출 형태와 위치 등의 변화 등을 시도, 검색 효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탐색 도구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회사는 현재 VIEW·이미지·지식iN 등으로 이뤄진 검색 탭 디자인과 탭 구성 등에 변화를 주는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검색 결과에서 숏폼·이미지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노출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 측은 “단일화된 형태의 콘텐츠만 제공하는 유튜브·인스타 등과 달리, 자사 서비스엔 텍스트·이미지·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방대하게 축적돼 있다”며 “올해 콘텐츠 유형별로 최적화된 포맷의 검색 결과를 제공, 검색 몰입도를 한층 높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네이버는 이와 별개로 현재 검색 홈 피드에서 사용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특히 추천 영역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버티컬 서비스 등을 통해 익숙한 연속 스크롤 방식으로 UX를 개선한다. 콘텐츠 소비 부담과 피로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피드형 배치를 통해 더 많은 콘텐츠와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는 사용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 검색 UI/UX 디자인을 총괄하는 김재엽 책임리더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에어서치’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며, 나아가 연내 출시 예정인 서치GPT 사용성까지 고려했다”며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 변화로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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