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쏟아지는 폭우에도 걱정 없다...안전한 타이어 관리법은?

본격적인 여름철 장마 시작...7월 사고 발생률 높아
타이어 마모 정도·이상 공기압·찢어짐 등 살펴야

제주 전역에 쏟아진 비로 도로 일부가 침수된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본격적인 여름철 장마가 시작됐다. 최근 기상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여름 예상 강수량은 평년과 같거나 많을 확률이 각각 40%에 달했으며,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 사이 집중 호우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빗길 주행 시에는 가시거리 감소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려워 방어운전에 제약이 따른다. 무엇보다도 빗길 젖은 노면에서는 도로와 타이어 사이의 물이 배수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수막현상’ 때문에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폭우와 폭염이 반복되는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부족 시 뜨거운 아스팔트와의 접지면이 넓어지며 열이 과다하게 발생해 펑크 등의 안전사고도 발생할 수 있다.

실제 한국도로교통공단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집계한 총 6만9062건의 교통사고 분석 결과, 장마철인 7월에 사고 발생률이 높게 나타났다.

29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여름철 안전한 운행을 위해 타이어 마모 정도, 이상 공기압, 찢어짐 등 타이어 상태를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운전자들이 장마철 빗길에서의 타이어 마모도에 따른 위험성을 감지하고는 있지만 실제 위험 상황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세심하게 살펴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동일한 타이어 마모 상태로 제동력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젖은 노면에서의 미끄러지는 거리는 일반 도로보다 1.5배 이상 길어진다.

빗길에서의 미끄러짐 현상은 타이어의 배수능력과 관련이 깊다. 타이어는 트레드(Tread: 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라는 고무층 사이 깊은 세로 홈인 그루브(Groove)를 통해 도로 위 고인 물의 배수를 진행하는데 마모가 심한 경우 홈의 깊이를 얕게 만들어 타이어의 배수 능력을 감소시키고 타이어와 도로 표면 사이에 수막현상을 발생시킨다.
마모도가 심한 타이어의 제동력은 새제품과 비교해 약 2배 정도 성능 차이를 보인다. [사진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 달리다가 급제동 시 홈의 깊이가 7mm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비교하면 홈의 깊이가 1.6mm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는 약 2배 가까이 제동력이 차이가 났다. 더욱이 시속 80km의 코너링 실험에서 마모 정도가 거의 없는 타이어는 2~3m가량 미끄러졌다. 반면 마모 정도가 심한 타이어는 도로 밖으로 이탈하는 등 위험성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타이어 홈 깊이에 따른 타이어 교체 주기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마모 한계선인 1.6mm에 도달했을 때 타이어 교체를 고려한다. 한국타이어는 안전운전을 위해 홈 깊이가 3mm 정도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타이어 마모도 점검과 함께 여름철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바로 ‘타이어 공기압’이다. 여름철 한낮의 높은 기온과 아스팔트와의 마찰열로 인해 타이어 내부가 팽창하므로 평소보다 공기압을 5~10% 낮춰야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기온이 높아지면서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적정 공기압’은 이를 모두 견딜 수 있도록 마련된 기준이다. 여름철에는 오히려 타이어의 부피 증가보다 공기압 부족 시 나타나는 내부 온도 변화에 더 신경 써야 한다.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뿐만 아니라 고속 주행 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 등 파열 위험성이 더 커질 수도 있다. 타이어는 자연적으로 공기가 조금씩 빠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공기압을 낮게 유지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차체 무게를 견디지 못해 더욱 위험해질 수 있다.

반대로 공기압이 과할 경우에는 완충능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고 차체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타이어의 모든 부위가 팽팽하게 부풀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손상이 쉽게 발생하며 중앙 부분에서는 조기 마모 현상도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여름철에는 적정 상태의 공기압을 상시 유지해 타이어의 트레드 부위 전체가 지면에 고르게 접촉되도록 해야 한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마모되도록 함으로써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연비도 절감할 수 있어 운전자들이 손쉽고 효과적으로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다.
장마철 타이어 관리는 안전을 위해 필수다. [사진 한국타이어]
사계절 내내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을 위해서는 타이어 마모도 및 공기압 등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바쁜 일상 속 타이어 관리를 놓치기 쉽다. 타이어 전문 서비스점을 방문해 관리받는 것을 권장한다는 게 한국타이어 측 설명이다.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 ‘티스테이션(T’Station)’은 축적된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로 고객에게 기분 좋은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편리한 타이어 구매부터 점검, 운행까지 모두 한 번에 알아서 관리하는 ‘티스테이션 all my T 서비스’로 고객의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 ‘all my T 서비스’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손쉽게 비교 선택하고 합리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스마트 바이’(Smart Buy), 고객의 일정에 맞춰 최고의 카 라이프 케어를 제공하는 ‘스마트 서비스’(Smart Service), 최상의 타이어 품질 관리를 보장하는 ‘스마트 드라이브’(Smart Drive)로 구성된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지난 2004년 티스테이션 1호 매장 개점 이래 현재 전국 46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티스테이션닷컴으로 차별화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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