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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마력’으로 압도한다...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기반 한정판 스페셜 시리즈 공개

SF90 XX 스트라달레 799대, SF90 XX 스파이더 599대 한정 생산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 [사진 페라리]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페라리는 1000마력의 V8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 ‘SF90 스트라달레’와 ‘SF90 스파이더’를 기반으로 한 한정판 스페셜 모델 2종을 30일 공개했다.

트랙 전용 익스트림카를 제공하는 ‘페라리 XX 프로그램’과 기존 공도용 차량을 기반으로 성능과 디자인을 발전시킨 ‘페라리 스페셜 프로젝트’의 합작으로 탄생한 모델이다. 페라리 XX 프로그램 최초의 공도용 차량 ‘SF90 XX 스트라달레’와 ‘SF90 XX 스파이더’는 페라리 로드카 중 최고 성능을 자랑한다.

두 차량은 V8 엔진을 탑재한 PHEV 모델로 각각 799대, 599대만 한정 생산된다. SF90 XX 스트라달레, SF90 XX 스파이더는 스페셜 버전의 콘셉트를 담은 페라리 차량 중 가장 극단적 형태로, 페라리 공도용 차량의 성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페라리는 지난 20여년 동안 스페셜 버전 콘셉트를 발전시켜 왔으며, 해당 차량 중 대다수 모델이 페라리 제품군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488 피스타와 812 컴페티치오네를 들 수 있다.

또한 페라리는 지난 20여년간 XX 프로그램도 개발해 왔다. 선별된 전문 고객 드라이버들에게 공도용으로 승인되지 않았으나 트랙에서 한계 상황까지 운전할 수 있는 익스트림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XX 프로그램을 통해 생산된 모든 모델은 큰 성공을 거뒀고 그 중 가장 최신 모델은 FXX-K EVO다.
페라리 ‘SF90 XX 스파이더’. [사진 페라리]
페라리는 트랙과 공도에서의 두 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두 프로그램의 공학 기술을 최대한 적용한 공도용 스페셜 버전을 탄생시켰다. SF90 XX 스트라달레는 SF90 스트라달레라는 슈퍼카를 기반으로 탄생했지만, 전작이 선사했던 짜릿한 트랙 주행과 극한의 드라이빙 스릴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성능도 크게 향상됐다. 출력은 SF90 스트라달레보다 30cv 높은 1030cv에 이르며 전용 소프트웨어 로직을 탑재했고 급진적이고 새로운 공기역학 솔루션을 적용했다. 특히 F50 이후 공도용 차량에서 최초로 선보인 고정형 리어 스포일러가 장착됐는 데, 이로 인해 250km/h의 속도에서 530kg라는 놀라운 다운포스를 제공한다.

동일한 콘셉트가 SF90 XX 스파이더에도 적용됐다. 이 차량은 아드레날린이 폭발하는 짜릿한 트랙 주행과 아이코닉한 페라리의 V8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오픈톱 드라이빙이 결합돼 있는 모델이다.

SF90 XX 스파이더는 SF90 XX 스트라달레와 동일한 공기역학 솔루션을 탑재하고 있으며 특히 오픈톱 상태에서도 탑승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콕핏에서의 공기 흐름을 개선했다. 알루미늄 패널로 된 페라리의 접이식 하드톱(RHT)을 장착하고 있어 14초 만에 개폐가 되고, 최대 45km/h까지 주행 중 조작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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