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 약 2억캔 이상 판매...고단백 영양식품 ‘동원참치’ [1000억 식품의 비밀]
1982년 국내 첫 출시...매년 연간 2억캔, 5000억원 이상 판매
고급식품-편의식품-건강식품으로 변신...41년 간 스테디셀러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 이후 41년동안 줄곧 판매량 1위 자리를 지켜왔다. 단일제품으로 2003년 2000억원을 돌파한 이후 2011년 3000억원, 현재 50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2022년 기준 누적 판매량은 73억캔. 한 해 약 2억캔 이상이 판매되고 있다. 기존 고객층에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새로 유입되며 동원참치는 기존 70%를 웃돌던 국내 참치캔 시장 점유율의 80%를 넘어섰다. 동원참치 앞에 ‘국민 식품’이란 수식어가 붙는 배경이다.

동원F&B는 기존 살코기 참치와 더불어 야채참치, 고추참치 등 우리 국민의 입맛에 맞는 가미 참치캔을 선보이며 입지를 강화해왔다. 국민소득 증가와 제품의 다양화와 함께 참치캔의 인기는 커져갔다. 도시락 반찬이나 여행 필수품으로 참치가 빠질 수 없을 정도였다.
2000년대 들어서는 ‘바다에서 온 건강’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워 고단백, 저지방 수산물인 참치를 건강식품으로 부각하는 데 공을 들였다. 참치는 고단백 저지방 수산물로 칼슘, DHA, EAP, 단백질,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건강식품이란 점을 내세운 것이다. 당시 웰빙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동원참치는 ‘제2의 전성기’를 누렸다.

최근에는 참기름으로 맛을 낸 고단백 밥도둑 ‘동원맛참’ 2종(고소참기름, 매콤참기름)을 출시하고 참치캔 시장 확대에 나섰다. ‘동원맛참’은 살코기 함량이 약 76%로, 135g 한캔 당 약 24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향후에는 식음료 브랜드는 물론 게임 등 이종산업과도 콜라보레이션(협업)을 진행하는 등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함에 따라 브랜드 전반의 시장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젊고 재미있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동원참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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