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법정관리 졸업한 에디슨모터스...KG 가족사로 다시 태어난다

관계인집회서 회생담보권자조 100% 회생계획안 동의
KG모빌리티, 에디슨모터스 지분 100% 550억원 인수
KGM 커머셜로 사명 변경...친환경 종합 상용차 회사 전환

KG모빌리티가 인수하는 에디슨모터스가 법정관리를 조기 졸업했다. 사진은 KG모빌리티 전경. [사진 KG모빌리티]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KG모빌리티가 인수하는 에디슨모터스가 법정관리를 조기에 졸업했다. KG그룹 가족사 편입 및 사명 변경 등을 시작으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해 친환경 종합 상용차 회사로 발전시킨다는 게 KG모빌리티 측 계획이다.

26일 KG모빌리티에 따르면 지난 25일 창원지방법원에서 개최된 에디슨모터스 회생계획안 심리 및 결의를 위한 관계인집회에서 법원이 회생계획안에 대한 인가를 선고했다.

이날 관계인집회에서 에디슨모터스 회생계획안은 회생담보권자조의 100%, 회생채권자조의 74.19%가 동의하며 법정 가결 요건을 상회하는 높은 동의율로 가결됐다.

이로써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2022년 11월 회생절차를 신청한 이래 약 10개월 만에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하게 됐다. 이제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돼 본격적인 회사 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KG모빌리티는 에디슨모터스 지분 100%를 550억원에 취득하기로 한 바 있다. 인수대금은 관계인집회 이전에 모두 지급 완료됐다.

KG모빌리티 측은 “에디슨모터스가 향후 회생계획에 따라 회생채무변제, 감자 및 출자전환 등 회생계획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자본 구조가 크게 개선되는 것은 물론 경영 활동도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KG모빌리티는 지난 5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에디슨모터스의 원활한 생산 활동 지원을 위한 긴급운영자금 지원에 나선 바 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은 직접 에디슨모터스 공장을 방문해 라인을 점검하고, 직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곽재선 회장은 관련 조직 정비, 에디슨모터스 신규 사명 결정(KGM 커머셜(Commercial)) 등 특유의 발 빠른 경영 정상화 행보를 이미 시작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중형 버스와 대형 시외 버스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 ▲KG 모빌리티와의 연구개발 및 구매소싱 분야의 협업 강화 ▲효율성 증대 통한 수익성 개선 ▲글로벌 시장 확대로 판매 물량 증대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를 통해 친환경 종합 상용차 회사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에디슨모터스 인수를 통해 종합 모빌리티 회사로 도약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지난 21일 미래 발전 전략 간담회에서 KGM 커머셜 출범을 통해 현재의 SUV 승용 중심에서 상용차 라인업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현해 사용자들에게 원스톱 모빌리티 서비스(One Stop Mobility Service)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환경을 구성해 나간다는 비전도 밝혔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 인수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 및 발전을 위한 신규 사업 모색의 일환이다. 지난 4월에는 특장법인인 KG S&C를 출범한 바 있으며, 중고차사업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며 “KG모빌리티와의 연구개발 및 구매소싱 분야 등 협력 강화를 통해 에디슨모터스를 명실공히 친환경 종합 상용차 회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볼보차코리아, 130억 투자해 평택 PDI 개선

2CJ ENM, 1분기 영업익 123억원…흑자전환 성공

3토스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 ‘B주류경제학’ 시즌 2 공개

4다베로 파트너스, 부동산 시장에 혁신적 파트너십으로 지속 성장

5넷마블 1분기 영업이익 37억원…2분기 연속 흑자

6신한카드, 임원부터 솔선수범해 봉사활동 실천한다

7“밀리터리 룩 입었다”...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한정판 출시

8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관심사 큐레이션 서비스 ‘발견’ 이용해보세요”

9고스티, 카카오 인기 이모티콘 ‘곽철이’ 콜라보 카드커버 출시

실시간 뉴스

1볼보차코리아, 130억 투자해 평택 PDI 개선

2CJ ENM, 1분기 영업익 123억원…흑자전환 성공

3토스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 ‘B주류경제학’ 시즌 2 공개

4다베로 파트너스, 부동산 시장에 혁신적 파트너십으로 지속 성장

5넷마블 1분기 영업이익 37억원…2분기 연속 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