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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으로 향한 곽재선 회장...KG모빌리티, FUTA그룹과 협력 방안 모색

푸타그룹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 논의
2024년부터 가동될 반조립 공장 시찰

푸타그룹 관계자 등과 베트남 KD(반조립)공장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있는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의 모습. [사진 KG모빌리티]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KG모빌리티(이하 KGM)는 베트남 FUTA(푸타)그룹의 자동차 부문 자회사인 Kim Long Motors(킴롱모터)와 간담회를 갖고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 등 전략적인 협력 방안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베트남 중부 다낭시 인근 후에 산업단지에 위치한 킴롱모터 공장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KG그룹 곽재선 회장과 KGM 정용원 대표이사, KGM커머셜(KGMC) 김종현 대표이사 그리고 푸타그룹 Mr.Nguyen Huu Luan(응웬 후 루안) 회장과 Kim Long Motors Mr.Mai Phuoc Nghe(마이 푸억 응에)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곽재선 회장 등은 이날 간담회에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KGM 전용 KD(반조립)공장 건설 현장을 시찰하고 향후 일정 등도 점검했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토레스 EVX와 KGMC 전기버스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곽재선 회장은 “베트남은 성장 기회가 매우 큰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향후 아세안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 거점으로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반조립 등 다양한 방식의 현지화를 통해 장기적인 전략적 동반자로서 푸타그룹과의 긴밀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 등은 1박 2일 일정으로 베트남에 방문해 푸타그룹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 KG모빌리티] 
그러면서 “KGM은 국내외 판매 증대에 힘입어 지난 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토레스 EVX 출시 및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 계획 확정을 통해 전동화 전환 계획을 구체화하는 등 경영 정상화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며 “유럽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 베트남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에 대한 사업 확대 등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KGM은 지난 3월 사명 변경 후 첫 글로벌 행보로 킴롱모터와 반조립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차량 생산설비 일체를 공급하는 계약도 체결해 KGM의 생산 노하우도 함께 전수, 고품질 차량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킴롱모터는 현재 베트남 중부 다낭 인근 후에 산업단지 내에 KGM 전용 반조립 공장을 건설 중이다. 물량은 2024년 연간 1만5000대를 시작으로 2029년 6만대까지 총 21만대 규모다. 매출 규모로는 6조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현지에서 가장 먼저 조립 생산되는 차종은 2024년 티볼리와 코란도, 토레스다. 2025년부터는 올 뉴 렉스턴과 뉴 렉스턴 스포츠&칸도 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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