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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투리 공간, 고객에게 돌려준다”...현대차·기아, 유니휠 세계 최초 공개

기존 구동 부품 대부분 휠 내부로 통합한 신개념 시스템
불가능했던 휠과 휠 사이 동력 부품 공간 활용 가능해져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 모듈 모습. [사진 현대차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오랜 기간 바뀌지 않았던 자동차 구동 시스템의 역사가 새로 쓰인다. 현대자동차·기아가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구동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기아는 28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서울 중구 명동 소재)에서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이하 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유니휠’(UNI WHEEL)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과 변속기를 거친 동력이 드라이브 샤프트, CV(Constant Velocity, 등속) 조인트를 통해 바퀴로 전달된다. 전기차도 엔진과 변속기가 모터, 감속기로 대체됐을 뿐 구동 전달 시스템은 동일하다.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의 내부 기어 구조 모습. [사진 현대차그룹]
자동차 개발 역사와 함께 해온 구동 시스템은 유니휠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됐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해당 기술이 적용되면 기존 구동 시스템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와 같은 다양한 용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대차·기아는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안정성과 효율성 및 내구성 등을 지속 검증하고 있다.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다양한 신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되고자 한다. 최근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을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한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박종술 수석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고객들이 모빌리티를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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