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투리 공간, 고객에게 돌려준다”...현대차·기아, 유니휠 세계 최초 공개
기존 구동 부품 대부분 휠 내부로 통합한 신개념 시스템
불가능했던 휠과 휠 사이 동력 부품 공간 활용 가능해져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오랜 기간 바뀌지 않았던 자동차 구동 시스템의 역사가 새로 쓰인다. 현대자동차·기아가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구동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차·기아는 28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서울 중구 명동 소재)에서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이하 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유니휠’(UNI WHEEL)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과 변속기를 거친 동력이 드라이브 샤프트, CV(Constant Velocity, 등속) 조인트를 통해 바퀴로 전달된다. 전기차도 엔진과 변속기가 모터, 감속기로 대체됐을 뿐 구동 전달 시스템은 동일하다.
자동차 개발 역사와 함께 해온 구동 시스템은 유니휠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됐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해당 기술이 적용되면 기존 구동 시스템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와 같은 다양한 용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대차·기아는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안정성과 효율성 및 내구성 등을 지속 검증하고 있다.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다양한 신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되고자 한다. 최근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을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한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박종술 수석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고객들이 모빌리티를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기아는 28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서울 중구 명동 소재)에서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이하 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유니휠’(UNI WHEEL)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과 변속기를 거친 동력이 드라이브 샤프트, CV(Constant Velocity, 등속) 조인트를 통해 바퀴로 전달된다. 전기차도 엔진과 변속기가 모터, 감속기로 대체됐을 뿐 구동 전달 시스템은 동일하다.
자동차 개발 역사와 함께 해온 구동 시스템은 유니휠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됐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해당 기술이 적용되면 기존 구동 시스템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와 같은 다양한 용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대차·기아는 유니휠의 개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안정성과 효율성 및 내구성 등을 지속 검증하고 있다. 향후 기어비 조정 및 윤활 냉각 시스템 고도화 등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다양한 신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되고자 한다. 최근 유니휠과 관련된 특허 8건을 국내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출원 및 등록한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박종술 수석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고객들이 모빌리티를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명세빈 "17살 연하남에게…" 나이트 부킹썰까지
2"엎질러진 물…죽겠더라" 박현호♥은가은, 무슨 사연?
3한일 상의 회장단 "에너지·첨단기술 민간 협력 강화"
4카카오스타일 지그재그, ‘블랙 프라이데이’ 역대급 흥행…일 거래액 100억 행진
5한경협 "조세 전문가 82%, 상속세 완화에 긍정"
6고양·의정부시·동대문구·세종시 '2024년 스마트도시' 인증
7BAT로스만스, 합성니코틴 전자담배 ‘노마드 싱크 5000’ 출시
8바이든 정부, 반도체 보조금 규모 줄인다…5억 달러 넘게 축소
9김종민 '11세 연하♥' 눈 뜨자마자…"혼자 몸 아녔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