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벌써 설 선물 준비한다고?”…백화점·마트, 사전예약 늘리는 이유
- 유통업계, 고물가에 할인폭 큰 사전예약 확대
물량·품목 수 확대…실속형·프리미엄 강화

롯데백화점은 1월 21일까지 전국 32개 매장에서 선물세트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 롯데는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상대적으로 할인 폭이 큰 사전 예약 수요가 늘 것으로 보고 지난해 설보다 품목 수를 10% 늘려 220여개 상품군을 정상가보다 최대 50% 할인한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같은 기간 설 선물세트 예약을 받는다. 지난해 설보다 11% 늘어난 260여개 품목을 예약판매로 선보인다. 사과·배·한라봉 등 농산 51품목, 한우 등 축산 32품목, 굴비·갈치·전복 등 수산 29품목, 건강·차 46품목, 와인 25품목 등 260여 품목이다. 2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상품도 지난 설보다 25% 늘렸다.
예약판매 기간에는 농산물과 수산물을 최대 20% 할인받으며, 축산물은 5∼1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건강식품과 차류는 최대 55%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SSG닷컴(쓱닷컴)에서도 1월 26일까지 백화점 설 선물세트를 사전 예약으로 선보인다. 쓱닷컴에서는 소비 트렌드가 양극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프리미엄 신선식품과 실속형 제품을 늘렸다.
현대백화점도 다음달 2일 압구정 본점 등 전국 16개 백화점 전포에서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시작한다. 사전 예약 판매 물량을 지난해보다 20%가량 확대해 준비했다.
예약 판매 기간 한우와 굴비, 청과 등 인기 제품 200여종을 최대 30% 할인하고 온라인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 카드로 구매하면 상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고 10만원 이상 구매하면 금액별로 적립금도 제공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오는 1월 22일까지 사전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과 중저가 가성비 상품을 강화했고, 사전 예약 품목도 20% 이상 늘렸다. 예약판매 기간에는 총 280여개 품목을 최대 60% 할인한다. 선물세트 본 판매는 내년 1월 23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가에서는 매년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비중을 늘리고 있다. 최근 3년간 갤러리아 설 선물세트 전체 판매액 중 사전예약 매출 비중이 2021년 11%, 2022년 15%, 올해는 17%로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는 사전예약 매출 비중이 20%를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추석 때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 매출이 지난해 추석 때보다 60% 증가한 바 있다.
대형마트 역시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에서도 설 선물세트 매출의 사전 예약 비중이 2021년 43%에서 2022년 45%, 지난해 46.4%로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는 50%를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유통사들이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비중을 늘리는 것은 수익성 강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판매량 및 고객 수요를 예측해 생산·재고를 조정, 재고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 또 소비자 입장에서는 설 선물 세트를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혜택을 통해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사전예약으로 선물 세트에 대한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재고로 발생하는 비용과 폐기 비용 등을 줄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은 명절 선물세트를 구매할 때 한 번에 큰 지출이 발생하는 만큼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통해 미리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구글, 재택 근무자에 “주 3일 출근해야, 아니면 해고” 통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김소은♥수원FC 정동호 1년째 연애 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對中 관세율, 인하는 中에 달려…2~3주내 정할것"(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나스닥 상장사 그라비티, 말레이시아 사업 직접 관리한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FDA 규제는 권한 남용" 판결, 美 진출한 진단업계 영향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