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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팅 앱, 남성 사용자 80%…사용 시간은 여성이 2배

와이즈 앱 분석…설치자 수는 틴더·위피·글램 순
남녀 사용자 비중 4대 1 수준…단독 사용률 높아


[이코노미스트 마켓in 송재민 기자] 소개팅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 10명 중 8명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사용 시간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 많았다. 

31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스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국내 소개팅(데이팅) 앱 설치자 수는 ▲틴더(42만) ▲위피(33만) ▲글램(28만) 등 순으로 많았다. 

실사용자도 틴더(24만명)가 가장 많았으나 틴더의 실사용률(56.2%)은 남녀공학(84.5%), 너랑나랑소개팅(74.1%), 앙팅(66.0%)에 뒤졌다.

와이즈앱이 소개팅 앱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 설치·사용자 기준 1∼3위인 틴더·위피·글램 등 주요 소개팅 앱에서 남녀 사용자 비중이 4대 1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월 평균 사용 시간은 여성(3시간 56분)이 남성(2시간) 보다 약 2배가량 길었다. 연령대 별로는 20대(2시간 49분), 40대(2시간 23분), 30대(1시간 58분) 등 순으로 많았다. 

주요 앱의 단독 사용률은 최소 63% 이상으로, 여러 개의 앱을 중복해 사용하기보다 주로 사용하는 앱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와이즈앱은 설명했다.

사용자가 증가하고 다양한 앱이 출시되면서 소개팅 앱을 통한 ‘로맨스 스캠’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로맨스 스캠은 연애를 뜻하는 ‘로맨스’와 신용 사기를 의미하는 ‘스캠’의 합성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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