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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도 써본 ‘애플 비전프로’ 뭐길래…‘460만원→1200만원’ 리셀가 3배 ↑

리셀가 3배 '껑충'에도 구매 대란
美서판매중...사전판매 20만대

애플의 신제품 비전 프로. [사진 AFP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미국에서 판매중인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가 이를 구할 수 없는 미국 이외 지역에서 2∼3배 가격으로 재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일(현지시간) 미 경제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광고 플랫폼 검트리(Gumtree)에는 비전 프로를 7500파운드, 9400달러(1251만원)에 판매한다는 광고가 올라왔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에는 5000파운드(약 841만원)에 판매한다는 광고가 게재됐다. 이는 공식 판매가격인 3500달러(466만원)의 약 2∼3배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비전 프로는 지난달 19일 시작한 사전 판매에서만 20만대 이상이 팔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공식 출시 이후 판매량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애플은 지난 2일부터 미국에서만 비전 프로 판매를 시작했다. 유럽과 아시아 등 다른 지역의 출시일은 아직 밝히지 않은 상태다. 아직 비전 프로를 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부 구매자들이 웃돈을 얹어 다른 지역에 재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도 예외는 아니다. 일본 유명 마켓플레이스인 메루카리에는 최근 비전 프로가 80만엔(719만원)에 팔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중국 오픈마켓인 타오바오에서는 3만6000위안(약 664만원)에, 싱가포르에서는 8500싱가포르달러(841만원)에 올라왔다.

한편, 중국에서는 애플이 ‘비전프로’라는 브랜드를 사용할 수 없을 전망이라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했다. 중국 최대 통신 장비업체 화웨이가 2019년 이미 ‘비전 프로’의 상표권을 등록하고 스마트 안경과 TV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이 중국에서 비전 프로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화웨이와 협상을 하거나, 아니면 중국에서는 기기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다고 이 매체는 전망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앞서 자신의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비전 프로가) 아직 완성된 느낌이 들지 않는다"며 "비전 프로를 써봤지만, 나에게는 감동적(blow away)이지 않았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머스크는 아이폰을 언급하며 비전 프로가 앞으로 더 좋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는 "아이폰1도 그랬다"며 "모든 것을 고려할 때 (아이폰1은) 다른 제품들보다 유용성이 떨어졌다"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머스크는 "그러나 아이폰3에 가서는 분명(unequivocally) 최고의 '스마트폰'이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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