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에어버스 최첨단 중대형 항공기 33대 주문...18조원 규모
137억달러 규모 항공기 구매 계약 체결
안전운항 위한 기단 현대화 지속 노력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사의 최첨단 중대형 항공기인 A350 계열 기종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회사는 에어버스사와 33대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구매 예정 항공기는 A350-1000 27대, A350-900 6대다. 금액 기준으로는 137억달러(18조2278억원) 규모다.
대한항공의 이번 기재 도입은 송출·매각 등 중장기 기재 운영 계획에 따른 부족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또한 친환경 기종인 A350 계열 항공기를 새로 도입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대비해 기재를 선점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대한항공이 도입하게 될 A350-1000 항공기는 A350 계열 항공기중 가장 큰 항공기다. 통상 350~410석 규모의 좌석이 장착된다. 동체의 50% 이상이 탄소복합소재로 구성돼 유사 동급 기존 항공기 보다 연료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25% 줄였다.
A350-1000 항공기는 현존하는 여객기 중 운항거리가 가장 길다는 특징도 갖고 있다. 승객과 짐을 꽉 채우고도 최대 1만6000km 이상 운항이 가능하다. 이는 인천을 출발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JNB)까지 직항 운항이 가능한 거리다.
A350-900 항공기는 A350-1000 항공기 대비 약 7m 짧다. 통상적으로 300~350석 규모의 객실 기준, 최대 1만5370km까지 운항이 가능하다. 인천을 출발해 미국 동부의 뉴욕(JFK)까지 운항할 수 있는 거리다.
한편 대한항공은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에어버스 항공기 33대 구매 계약을 포함해 에어버스 A321neo 50대, 보잉787-9 10대, 보잉787-10 20대, 보잉737-8 30대 등 총 143대 신형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신기재 운항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ESG 경영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회사는 에어버스사와 33대의 항공기 구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구매 예정 항공기는 A350-1000 27대, A350-900 6대다. 금액 기준으로는 137억달러(18조2278억원) 규모다.
대한항공의 이번 기재 도입은 송출·매각 등 중장기 기재 운영 계획에 따른 부족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또한 친환경 기종인 A350 계열 항공기를 새로 도입해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대비해 기재를 선점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대한항공이 도입하게 될 A350-1000 항공기는 A350 계열 항공기중 가장 큰 항공기다. 통상 350~410석 규모의 좌석이 장착된다. 동체의 50% 이상이 탄소복합소재로 구성돼 유사 동급 기존 항공기 보다 연료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을 25% 줄였다.
A350-1000 항공기는 현존하는 여객기 중 운항거리가 가장 길다는 특징도 갖고 있다. 승객과 짐을 꽉 채우고도 최대 1만6000km 이상 운항이 가능하다. 이는 인천을 출발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JNB)까지 직항 운항이 가능한 거리다.
A350-900 항공기는 A350-1000 항공기 대비 약 7m 짧다. 통상적으로 300~350석 규모의 객실 기준, 최대 1만5370km까지 운항이 가능하다. 인천을 출발해 미국 동부의 뉴욕(JFK)까지 운항할 수 있는 거리다.
한편 대한항공은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에어버스 항공기 33대 구매 계약을 포함해 에어버스 A321neo 50대, 보잉787-9 10대, 보잉787-10 20대, 보잉737-8 30대 등 총 143대 신형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신기재 운항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ESG 경영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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