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韓 소비자 정보 괜찮나...정부, 알리·테무 개인정보 수집 실태 조사
- 고학수 위원장, 美 특파원 간담회서 中 업체 조사 착수 밝혀
"중국서 데이터 보호 이뤄지는 지 불안 요소 존재"
개인정보위원회 고학수 위원장은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주재 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 회사들의 이용자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이용되는지에 대한 측면을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 위원장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국제 개인정보전문가협회(IAPP) 글로벌 프라이버시 서밋에 참석 중이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알리와 테무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무료 반품, 무료 배송, 할인 행사 등을 통해 유입자를 대거 늘렸다.
실제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3월 국내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별 월간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 수에서 알리익스프레스는 888만명, 테무는 830만명으로 쿠팡에 이어 2, 3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중국 이커머스 업체를 이용하는 국내 가입자가 늘자 정부가 개인정보 유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실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국내 이용자들의 중국 업체 이용 시 개인정보가 중국에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이 거론된 바 있다.
고 위원장도 "중국 관련 불안요소는 중국 개인정보보호법이 어느 수준인지 알려지지 않아 중국 안에서 데이터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 요소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보위 조사에 대해 "일단 출발점은 (중국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해 동의를 받는 과정, 수집된 정보가 중국 안에서 관리되는지, 제3국으로 가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사는 중국 기업 측에 질문지를 보내고 답을 받는 식으로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에서는 사실상 틱톡의 국내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하원을 통과했다. 이는 틱톡 모회사가 중국 기업인 만큼 미국인들의 개인정보가 중국 정부로 흘러들어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근거로 한다. 또한 미국은 중국 바이오 업체들의 자국 영업에 제한을 두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중국 바이오업체들의 자국민 개인정보를 마구 활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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