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

"K-POP의 글로벌화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

CJ ENM이 미 빌보드(Billboard) 본사 및 빌보드 코리아(Billboard Korea)와 K-POP 산업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 CJ ENM]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CJ ENM이 미 빌보드(Billboard) 본사 및 빌보드 코리아(Billboard Korea)와 K-POP 산업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후 서울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CJ ENM 신형관 음악콘텐츠본부장, 빌보드 마이크 반(Mike Van) 본사 사장, 빌보드 코리아 김유나 발행인 겸 대표 이사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K-POP의 글로벌 영향력 확산 및 대중화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 관계를 구축키로 했다.

CJ ENM은 대표 음악 전문 채널 Mnet을 중심으로 K-POP 산업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힘써왔다. 지난 2009년 최초 아시아 음악 시상식 Mnet Asian Music Awards를 론칭한데 이어 지난 2022년에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로 확대된 K-POP의 영향력을 반영해 ‘MAMA AWARDS’로 리브랜딩을 단행한 바 있다. MAMA AWARDS는 K-POP 아티스트라면 누구나 한 번쯤 서 보고 싶은 꿈의 무대이자, K-POP 팬이라면 누구나 열광하는 글로벌 넘버 원 K-POP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했다. 그 밖에도 엠카운트다운 뮤직 차트쇼와 ‘K-POP Fan & Artist Festival’ KCON 등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빌보드 코리아는 전 세계 대중음악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 음악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브랜드 빌보드의 한국 지사다. 오는 6월 창간호 '빌보드K Vol.1' 발행과 함께 한국에 공식 론칭한다. 빌보드 코리아는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K-POP의 최신 소식과 트렌드를 알릴 수 있는 글로벌 창구로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빌보드 본사와의 협업을 통해 K-POP 스타의 디지털 화보를 발행하고 양질의 공연을 기획하는 등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K-POP의 세계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나아가 K뮤직을 넘어 K컬처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문화 앰배서더로서 역할을 다 할 예정이다.

빌보드 마이크 반 사장은 “CJ ENM의 KCON, MAMA AWARDS 등이 아티스트와 글로벌 K-POP 팬들을 연결 짓는 훌륭한 플랫폼이라는 점이 빌보드의 지향점과 비슷하다”며 “세계 각국의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을 발굴하는 등 향후 양사가 보여줄 다양한 파트너십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CJ ENM 신형관 음악콘텐츠본부장은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K-POP의 위상을 가속화하기 위한 측면에서 이번 한·미 대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업무협약은 의미가 크다”며 “오랜 기간 대중음악 산업을 견인해 왔던 CJ ENM의 사명감으로 양사가 K-POP의 글로벌화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권원강 교촌 회장 “생존 비결은 ‘진심’...본질에 충실하자”

2"조명과 스피커를 결합한 프로젝터"...LG전자가 선보인 신개념 프로젝터, 모습은?

3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1월 21일 글로벌 출시

4SPC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 조직 신설...“해외 사업 박차”

5尹 체포영장 집행에 한남동 대통령 관저 '폭풍전야'

6엔씨소프트의 과감한 변화, ‘뉴 엔씨’로 글로벌서 성과 낸다

7"서울 아파트값 상승 멈췄다"…집값 하락하거나 보합

8중국, '항공 굴기' 본격화… C919, 본토 벗어나 정기 운항 시작

9임종룡 회장, 보호시설 어린이·자립준비청년 8명 본사 초청

실시간 뉴스

1권원강 교촌 회장 “생존 비결은 ‘진심’...본질에 충실하자”

2"조명과 스피커를 결합한 프로젝터"...LG전자가 선보인 신개념 프로젝터, 모습은?

3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1월 21일 글로벌 출시

4SPC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 조직 신설...“해외 사업 박차”

5尹 체포영장 집행에 한남동 대통령 관저 '폭풍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