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55층으로 변경...현대차그룹, 새로운 GBC 공개
55층 타워 2개동·저층부 4개동 구성
일자리 창출·경제활력 제고 등 기여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혁신 거점이자 대규모 녹지공간을 갖춘 시민친화적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한다. 공간의 명칭은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다.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복합단지 성격이 강조된 명칭이다.
현대차그룹은 혁신 기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를 담은 GBC의 콘셉트 디자인 조감도를 20일 공개했다.
GBC는 현대차그룹이 당초 계획한 105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가 아닌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문화∙편의시설을 갖춘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 2개 건물은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자율주행·로보틱스·다목적기반차량(PBV)·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인공지능·디지털 트윈·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도 도입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미래 신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기업·전문 컨설턴트·스타트업 등 입주 기업들과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타워 2개동의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잠실·봉은사·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도 들어선다.
단지 중앙에는 울창한 도심숲이 조성된다. 자연과 하나되는 도시공간의 의미가 담긴 ‘어반 포레스트 시티스케이프’(Urban Forest Cityscape, 도심숲 도시경관)가 콘셉트다. 시민들 누구나 잠시 쉬어 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여유로운 휴식처로 기능한다. 도심 열섬 현상 완화·미세먼지 저감·교통 및 생활소음 단절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 전시 및 컨벤션·공연장·판매시설·호텔 등 저층부는 도심숲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민친화적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된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Partners)가 맡았다. 대표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다.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 수상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는 영국의 ‘블룸버그 유럽본사’·미국의 ‘애플 파크’·‘50 허드슨 야드’ 등이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GBC는 대규모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다. 도시행정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기준으로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유발 효과는 265조원, 고용유발 효과는 122만명, 세수 증가는 1조5000억원에 달한다.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 투자 및 9200백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원 투자, 누적 기준 약 5만6000명의 고용이 창출된다.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하는 공공기여액은 2조1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그룹은 혁신 기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 가치를 담은 GBC의 콘셉트 디자인 조감도를 20일 공개했다.
GBC는 현대차그룹이 당초 계획한 105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가 아닌 높이 242m, 55층 타워 2개동과 문화∙편의시설을 갖춘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으로 조성된다.
주 업무시설인 타워동 2개 건물은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자율주행·로보틱스·다목적기반차량(PBV)·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건설된다. 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인공지능·디지털 트윈·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도 도입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미래 신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이자 글로벌 기업·전문 컨설턴트·스타트업 등 입주 기업들과 협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타워 2개동의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잠실·봉은사·선정릉 등 강남 일대 주요 명소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도 들어선다.
단지 중앙에는 울창한 도심숲이 조성된다. 자연과 하나되는 도시공간의 의미가 담긴 ‘어반 포레스트 시티스케이프’(Urban Forest Cityscape, 도심숲 도시경관)가 콘셉트다. 시민들 누구나 잠시 쉬어 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여유로운 휴식처로 기능한다. 도심 열섬 현상 완화·미세먼지 저감·교통 및 생활소음 단절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 전시 및 컨벤션·공연장·판매시설·호텔 등 저층부는 도심숲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민친화적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된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 유명한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Partners)가 맡았다. 대표 건축가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다.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 수상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는 영국의 ‘블룸버그 유럽본사’·미국의 ‘애플 파크’·‘50 허드슨 야드’ 등이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GBC는 대규모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다. 도시행정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기준으로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유발 효과는 265조원, 고용유발 효과는 122만명, 세수 증가는 1조5000억원에 달한다.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GBC를 통해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원 투자 및 9200백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까지는 총 19조5000억원 투자, 누적 기준 약 5만6000명의 고용이 창출된다. 현대차그룹이 부담해야 하는 공공기여액은 2조1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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