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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라 든든하죠?”…LG전자, 매해 공조 엔지니어 3만명 육성

‘HVAC 아카데미’ 운영…올해 3만7000명 교육 이수 전망
공조 제품 설치·유지관리 교육 진행…43개 국가서 활약
AI 시대에 데이터센터 증설 활황…고효율 공조시스템 주목

스티브 스카브로 LG전자 미국법인 상업용에어컨담당이 미국 보스턴 아카데미에서 엔지니어들에게 냉난방공조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LG전]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LG전자가 해마다 양성하고 있는 냉난방공조(HVAC·Heating-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엔지니어는 3만명이 넘는다. 이들은 미국·인도 등 세계 43개 국가, 62개 지역에서 활약하고 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이 분야 세계 톱티어 기업으로 도약하겠단 포부다.

LG전자는 이런 내용을 13일 발표했다. 냉난방공조 솔루션을 설치·관리하는 현지 인력을 육성해 글로벌 기업 간 거래(B2B) 사업 확대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단 포부다.

LG전자는 북미·중남미·유럽·아시아 등 전세계 각지에서 ‘글로벌 HVAC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주거·상업용 냉난방 시스템과 고효율 칠러 등 LG전자의 다양한 공조 제품 설치와 유지관리 교육이 이뤄진다. 올해 약 3만7000명이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아카데미에서는 산업·상업 공간 용도에 따라 HVAC 솔루션을 설계하는 특화된 엔지니어링 기술이나, 실제 공급한 조달 사례의 전파 교육 등도 진행한다. 회사 측은 “냉난방공조는 건물 규모·용도·유지·보수·에너지 효율 등을 고려한 최적화된 설계부터 제품 설치와 사후 관리까지 공조 기술 전문가의 역량이 중요한 분야”라며 “각지의 아카데미는 LG전자가 B2B HVAC 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거점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회사는 설치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포럼을 진행하거나 HVAC 고객사나 대형 건물의 공조 설계를 담당하는 컨설턴트도 초청해 세미나도 개최한다. 지역 B2B 핵심 관계자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공간으로 각지의 아카데미를 활용하고 있단 뜻이다. 아카데미엔 시스템 에어컨·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을 진열한 통합 전시존도 마련돼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HVAC 아카데미를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에만 미국(보스턴)·대만(타이베이)·인도(첸나이·콜카타)에서 아카데미가 새로 문을 열었고 연말에는 프랑스(리옹)에 추가 설립된다.

시장조사기업 IBIS 월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글로벌 냉난방공조 시장 규모는 약 584억 달러로 추정된다. LG전자는 다양한 공간에 적용 가능한 HVAC 솔루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 미국 보스턴 HVAC 아카데미. [사진 LG전자]

LG전자는 지난해 7월 ‘2030 미래비전’을 발표를 통해 “B2B 사업에서 중요한 축을 차지하는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 사업 매출을 2030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탑티어 종합공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라는 포부를 내놓은 바 있다. 회사는 이를 위해 북미·유럽 등 주요 지역에 연구개발부터 생산·영업·유지보수로 이어지는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글로벌 기업들이 연이어 데이터센터나 반도체 공장 등 후방산업에 대한 인프라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는 점도 LG전자에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데이터센터는 방대한 전력 소비량과 서버 효율 유지를 위한 열 관리의 중요성에 고효율·고성능 냉각시스템을 갖추는 게 필수이기 때문이다. AI 데이터센터에서 소비하는 전력량은 일반적인 데이터 센터보다 7배가량 많은 것으로 추산된다. AI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전력 상당수가 냉각용이다. 냉난방공조 사업이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투자의 핵심 수혜주로 꼽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세계 각지의 아카데미를 현지 엔지니어들의 역량을 높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나가는 글로벌 HVAC 사업의 핵심 인프라로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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