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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부터 ‘클래스’ 보여준다...IT로 차별화 노리는 건설사들

[똑똑해진 주택, 스마트홈 시대]④
삼성물산 '홈닉'·현대건설 '하이오티' 자체 서비스 제공
해킹 우려…정부도 민간 건설사와 맞손

지난해 11월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2023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에 참가해 독자적으로 구축한 스마트시티 모델을 선보였다. [사진 삼성물산]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스마트홈 시장 경쟁에 건설사가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각축이 벌어지고 있다. 그동안 IT‧전자‧통신 업체가 스마트홈 서비스를 주도했다면 이제는 건설사가 주택이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새로운 판을 짜고 있는 셈이다.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 인프라 산업에 도입되면서 건설 산업은 스마트 시티(Smart City) 건설이란 확장판으로 나아가고 있다. 도시에 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삶의 질을 극대화하는 도시 모델이다. 혁신 기술이 집약된, 이른바 ‘도시 플랫폼’으로도 불린다. 이런 스마트 시티를 가능하게 하는 개별 건축물 중 하나로 ‘스마트홈’을 생각할 수 있다. 스마트홈이란 기술 시스템, 자동화 프로세스, 원격 제어 기기 등을 일상으로 사용하는 집을 말한다. 가정에서 편의성을 증대해 삶의 질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 보안 등 다양한 분야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장점이다.

건설사가 주목하는 것도 스마트 홈이다. 지능형 CCTV, 가스 센서나 화재 감지 센서 등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물 인터넷(IoT)과 연계해 홈네트워크와 연계하고 스마트폰 모바일 앱으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이런 기능을 아파트 단지로 확대하면 순찰 드론을 활용해 건물의 외벽 균열이나 부식 등 시설물 안전상태를 정밀하게 모니터링하거나 범죄를 예방할 수도 있다. 스마트 지진계를 이용해 지진의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거주자에게 대피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제공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자체 개발한 스마트홈 IoT 플랫폼인 ‘하이오티(Hi-oT)’ 시스템을 아파트에 적용하고 있다. 하이오티 시스템은 집 안의 빌트인 기기와 IoT 기능이 탑재된 가전제품을 하나로 연결해 관리할 뿐 아니라 엘리베이터와 공동 현관문까지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이다. 하이오티 시스템과 연동한 ‘보이스홈’은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적용한 자체 음성인식시스템이다. 음성으로 일정을 추가하거나 조명·난방·에어컨 등을 일괄 제어할 수도 있다.

이밖에 자동차와 통신사 플랫폼을 연동한 홈투카·카투홈, 액티브 하우스 서비스도 지원한다.  ‘액티브 하우스’ 서비스는 현대건설이 현대차·기아차와 함께 개발한 또 다른 스마트홈 서비스다. 건설사가 관리하는 주차유도시스템의 정보를 자동차에 전달해 주차장의 전반적인 정보를 차량 탑승자에게 알려준다. 사람과 건물을 이어주는 서비스에서 한발 더 나아가 차량과 건물 인프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한 것이다.

대우건설은 인공지능과 Io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자사 아파트 브랜드 푸르지오에 도입하고 있다. 앱 하나로 Io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에 더해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도 IoT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푸르지오 앱을 사용하면 실내조명과 냉난방 시스템, 환기 등을 제어하고 방문 차량 등록과 무인 택배 조회, 에너지 사용량 조회도 가능하다.

첨단 보안시스템  파이브 존 시큐리티 시스템(5ZSS)을 통해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는 서비스도 있다. 5ZSS는 아파트 단지를 5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단지 외곽부터 각 세대까지 첨단 장비로 보안성을 강화한 시스템이다. CCTV를 늘려 단지 내 보안 취약 지역을 최소화하고, 어린이놀이터나 옥상 출입구 등 민감한 장소에는 지능형 CCTV를 설치해 거동 이상자를 관리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주거생활 플랫폼 ‘홈닉’을 서비스를 본격화할 준비를 하고 있다. 홈닉은 집(Home)과 기술(Technique), 특별함(Unique)을 결합한 단어다. 세대별 실내 시스템 제어는 물론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해 주거 공간을 자유자재로 스타일링하고 제품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홈 스타일링 서비스도 결합한다. 입주민 건강관리와 반려동물 관리, 아파트 오프라인 공간에서 예술 작품 감상도 가능하다.

지난해 8월 전용 앱을 출시한 데 이어 ‘래미안 원베일리’에 최초로 적용해 입주민에게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최근에는 종합주거관리 서비스 기업 타워피엠씨와 기존 주거단지에 홈닉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타워피엠씨는 지난 2002년 창립해 도곡동 타워팰리스를 시작으로 잠실 갤러리아팰리스, 용산 한남더힐과 지난해 입주한 래미안 원베일리 등 지역의 랜드마크 주거시설을 전문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은 “단지별 특성과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주거의 가치를 한층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화는 피할 수 없는 큰 물결”

정부도 스마트홈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간 건설사들과 협력에 나섰다.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삼성물산(건설부문), DL이앤씨, 롯데건설(롯데정보통신), 한화 건설부문, 동우씨엠건설(동우씨엠) 등 5개 건설사와 IoT 보안인증 제품 확산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민간 건설사가 공동주택 사업기획, 설계, 시공 단계에서부터 IoT 보안인증을 받은 제품을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안심하고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처다. 스마트홈 서비스에서 해킹으로 인한 사생활 유출 우려를 막겠다는 것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마트홈 보안성 강화를 위한 IoT 보안인증 등 보안 내재화 지원 ▲스마트홈 보안 기술 자문 및 지원 ▲스마트홈 보안 역량 강화 및 보안 검증된 스마트홈 제품의 적극적인 도입·활용 및 개발·공급 ▲정보통신(스마트홈 분야) 설계기준(시방서) 개정 및 기준 강화 ▲스마트홈 인프라 보안 방안 마련을 위한 시범 적용 환경 지원 등에 협력하게 된다.

정창림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디지털화는 피할 수 없는 큰 물결”이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IoT 보안 인증 제품 활용이 전국 단위로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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