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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고된 티메프 참사...‘제2의 G마켓’ 꿈꾼 구영배의 몰락

[구영배 신화는 왜 무너졌나]①
대규모 정산금 미지급 사태...피해 추정액 1조원 이상
티메프, 사태 수습 약속하고 곧바로 기업회생 신청
별도 재무조직 없는 티메프...큐텐서 일괄 자금 관리
구영배 “판매대금 일부 위시 인수 활용 후 돌려줬다"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태의 파장이 거세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 큐텐(Qoo10) 산하 티몬·위메프(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태의 파장이 거세다. 현재까지 추정되는 피해액만 1조원을 웃돈다. 회사 내부에선 티메프 경영진들의 안일한 태도가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티메프發 정산 쇼크

‘티메프 사태’는 판매자(셀러)들이 물건을 팔고도 돈을 받지 못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이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판매 구조 탓이다. 예컨대 소비자는 이커머스 플랫폼에 공유된 상품 정보를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결제가 완료되면 셀러가 소비자에게 관련 상품을 배송한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플랫폼은 수수료를 제외한 판매대금을 정산기한에 맞춰 셀러에게 지급한다.

이번 티메프 사태의 시발점은 위메프다. 이 회사는 지급 예정일(7월 7일)이 도래했음에도 셀러들에게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통상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의 판매대금 정산기한은 제품·서비스 판매일로부터 약 50~60일 이후다. 셀러 입장에선 판대매금 정산지연이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티몬의 판매대금 지연은 셀러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다. 위기감을 느낀 셀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티몬의 판매대금 정산지연 현황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위메프에 유동성 위기가 온 것이 아니냐고 우려했다. 일부는 위메프뿐 아니라 티몬에서도 유사 문제가 벌어졌다고 했다. 이런 사실은 7월 11일 언론 등에 보도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당사자인 위메프는 이런 상황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당시 사측은 “티몬은 문제가 없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에 따른 전산 오류로 다음날(12일)까지 판매대금 정산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위메프의 이런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상황은 점차 악화됐고, 모회사인 큐텐이 사태 수습에 나섰다. 사측은 6만여 곳의 파트너사 중 500여 곳에 대한 정산대금 지연 사실을 인정하며 “정산대금 지연에 따른 이자 10%를 지급하고, 수수료 3%를 감면하겠다”고 사과했다.

결과론적으로 큐텐의 사과는 ‘거짓’이었다. 티몬은 7월 22일 돌연 ‘무기한 정산 지연’을 선언했다. 이후 연쇄작용이 일어났다. 여행사뿐 아니라 백화점 등 대형 유통사들도 티메프에서 발을 뺐다. 여행상품 등의 구매 취소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피해도 본격화됐다. 판매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티메프가 빠르게 붕괴한 이유다.

구매 취소에도 환불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티메프 사옥으로 집결했다. 7월 25일부터 같은 달 27일까지 약 3일간 수천명의 피해자들이 현장에 모였다. 현장에선 즉시 환불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퍼지면서다. 몰려든 인파로 업무가 마비된 티메프는 결국 현장 환불을 중단하고 온라인 처리 방식으로 전환했다. 티메프가 정부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소비자 환불액 규모는 티몬 약 131억원, 위메프 약 43억원이다.

더 큰 문제는 최소 수천억원에 달하는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셀러들이다. 정부는 7월 25일까지 티메프가 셀러들에게 미정산한 판매대금이 약 2134억원(티몬 1280억원·위메프 854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이는 지난 5월까지 거래분이 반영된 액수다. 티메프는 이달 초까지도 상품권 할인 판매 등을 지속했다. 티몬은 자사 플랫폼의 현금성자산인 티몬캐시를 정가 대비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기도 했다. 모두 정산기한이 도래하지 않은 6~7월 거래분이다. 이를 포함하면 다음 달부터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규모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시장에서 추산하는 티메프의 미정산 판매대금 규모는 1조원을 웃돈다. 향후 관련 피해 규모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티메프에 이어 인터파크커머스도 최근 판매대금 정산을 중단했다.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가 7월 30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서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뒤늦은 사과 구영배의 진심은?

티메프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가 등판했다. 구 대표는 지분 42.8%를 보유한 큐텐의 최대주주다. 큐텐은 티몬·인터파크커머스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다.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최대주주도 지분 65.9%의 큐텐이다. 위메프 지분은 큐텐과 큐텐코리아가 각각 43.2%, 29%씩을 쥐고 있다. 구 대표는 티메프를 비롯한 큐텐그룹의 최정점에 있는 인물이다.

구 대표는 티메프 사태가 공론화된 지 약 3주 만인 7월 29일에서야 공식 입장문을 배포했다. 그는 “모회사 최고경영자(CEO)로서 맡은 역할과 책무를 다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다”면서 “고객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대처를 통한 사태 확산 방지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자산 및 지분 처분 그리고 이를 담보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 중”이라면서 “본인이 보유한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 매각이나 이를 담보로 활용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 대표에 따르면 현재 큐텐그룹 내 활용 가능한 자금은 800억원 수준이다. 그가 보유한 큐텐그룹 지분 가치는 현재 평가가 어렵다. 구 대표는 한때 해당 지분의 가치가 5000억원 이상이라고 말했지만, 티메프 사태가 터진 현 상황에서 동일한 가치를 평가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큐텐 지분을 매수하려는 곳이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정부가 발표한 티메프 사태 피해자 지원 방안과 비교하면 구 대표의 사태 수습안은 매우 단출하다. 이날 정부는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관련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소비자 및 셀러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소상공인에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투입 ▲피해 기업에 3000억원+알파 규모 자금 지원 ▲여행사 등 관광사업자 대상 600억원 한도 이차보전(금리 차액 보전) 지원 ▲피해 기업의 대출·보증 만기일 최대 1년 연장 및 상환 유예 지원 ▲부가가치세 환급금 10일 조기 지급 ▲종합소득세·부가세 납부 기한 최대 9개월 연장 등이다. 단순 자금 지원 규모만 놓고 봐도 5600억원+알파다. 티메프 사태 피해자 구제를 위해 정부가 발 빠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티메프의 후속 조치는 피해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다. 티메프는 구 대표가 사태 수습을 약속한 지 하루도 채 되지 않아 부채 탕감을 위한 ‘기업회생’ 카드를 꺼냈다. 티메프는 7월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티메프 내부에서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판매대금 미정산액)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방증이다. 법원은 티메프의 기업회생 신청 바로 다음날(7월 30일) 해당 기업의 모든 자산을 동결하는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당분간 티메프의 셀러 판매대금 정산이 불가능해졌다.

‘G마켓 신화’ 구영배의 몰락

티메프 피해자들의 분노는 극에 달한 상태다. 구 대표를 비롯한 티메프 경영진에 대한 고소·고발이 빗발치기 시작했다. 7월 30일 티메프 사태로 피해를 본 일부 셀러가 구 대표를 비롯해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 등을 고소·고발했다. 전날(7월 29일)에는 티메프 사태 피해 소비자들이 구 대표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사기로 고소·고발했다.

같은 날 법무부는 수사기관의 요청을 받아 구 대표에 대한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다. 이후 검찰은 지난 1일 구 대표 서초구 자택을 비롯한 회사 경영진 주거지 3곳, 티몬과 위메프, 큐텐코리아, 큐텐 테크놀로지 등 관련 법인 사무실 및 사업장 7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계좌추적영장도 함께 발부받아 모회사 큐텐 그룹과 각 회사 등에 대한 계좌추적을 통해 자금 흐름도 파악하고 있다.

‘G마켓 신화’ 이룬 1세대 이커머스 창업가의 몰락

1966년 전라남도 구례 출신으로 서울대학교에서 자원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구 대표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역사적인 인물이다. 그는 인터파크 사내벤처를 거쳐 2003년 G마켓 설립에 성공했다. G마켓은 설립 3년 만인 2006년 미국 나스닥에도 입성했다. 이듬해(2007년) G마켓은 연간 거래액 규모가 3조원을 웃돌 정도로 급성장했다. 승승장구하던 구 대표는 업계 1위로 우뚝 선 G마켓을 2010년 이베이에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구 대표는 700억원 정도의 이익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G마켓 매각 후에도 구 대표는 이커머스에 대한 열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는 G마켓 매각 이듬해(2010년)부터 글로벌 이커머스 설립을 꿈꿨다. 그 시작이 2012년 설립된 큐텐이다. 이후 구 대표는 문어발식 인수합병(M&A)에 나섰다. 그렇게 티몬(2022년 9월)을 시작으로 인터파크커머스(2023년 3월), 위메프(2023년 4월), 미국 위시(2024년 2월), AK몰(2024년 3월) 등을 차례로 인수했다. 특이점은 큐텐의 M&A 상당수가 지분 교환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을 취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외형을 키운 이유가 큐텐 물류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을 위함이라는 시각이 많다.


티메프 사태 원인은?

문어발식 M&A는 큐텐그룹 전체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왔다. 큐텐이 인수한 이커머스 기업의 대부분은 현재 사정이 녹록지 않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티몬의 누적 손실액은 2022년 말 기준 1조2644억원이다. 지난해에는 사업보고서도 미공시했다. 위메프는 2023년 말 기준 7559억원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두 회사 모두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다. 티몬의 2022년 말 기준 유동자산은 약 1310억원, 유동부채는 약 7194억원이다. 위메프는 2023년 말 기준 유동자산 약 617억원, 유동부채 약 3098억원이다. 두 회사 모두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

모회사의 상황이 좋은 것도 아니다. 싱가포르기업청에 따르면 큐텐의 2021년 말 기준 누적 손실액은 약 4315억원이다. 큐익스프레스는 2022년 말 기준 1293억원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티메프부터 큐텐까지 그룹 주요 계열사의 누적 손실액은 2조원을 웃돈다.

업계는 그동안 큐텐이 유동성 위기 해소 목적으로 티메프 판매대금을 유용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티메프는 MD와 마케팅 관련 조직만 둔 사업 조직이다. 이들의 재무 부문은 큐텐 자회사인 큐텐테크놀로지(옛 지오시스)가 맡는다. 티메프의 판매대금을 전부 큐텐에서 관리했다는 얘기다.

우려는 사실이었다. 구 대표는 7월 30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서 이를 시인했다. 현장에서 구 대표는 “위시 인수 과정에서 투입된 자금은 400억원이며, 그룹 내 자금을 모아 활용했다”면서 “여기에 (티메프) 판매대금도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다만 M&A 자금 수혈이 티메프 사태의 원인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구 대표는 “판매대금은 한 달 뒤에 상환했다. 이것이 판매대금 정산지연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금융당국의 판단은 다르다. 큐텐그룹의 자금흐름 등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미 불법 행위 정황이 발견됐다는 게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설명이다. 이 금감원장은 “티메프에 1조원 이상의 건전성·유동성 이슈가 있다”면서 “자금추적 과정에서 이미 드러난 강한 불법 흔적이 있다. 검찰에 수사의뢰를 해놓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학계는 관련 법의 부재가 티메프 사태를 초래한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대기업유통법에 따르면 대기업 유통사의 판매대금 정산기한을 40~60일로 규정한다. 쿠팡 정도를 제외하면 관련 규정을 적용받는 이커머스 플랫폼은 없다. 사실상 판매대금 정산기한은 플랫폼 사업자의 재량에 따라 달라진다.

실제로 사업자별 판매대금 정산기한은 큰 차이를 보인다. 일례로 11번가는 일반 정산 기준 구매확정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정산완료된다. 동일 기준 G마켓과 옥션은 구매확정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로 정산이 이뤄진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업체마다 판매자 정산기일이 다르고 두 달 이상 걸리는 상황인데, 전자상거래 역사가 15~20년 정도로 짧다 보니 표준화되지 않은 것 같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예견된 티메프 사태...심각성 인지 못한 경영진?

회사 내부에선 경영진의 안일한 태도를 비판하는 의견도 나온다. 작년부터 이번 티메프 사태와 유사한 사례가 발생했지만 경영진이 판매대금 정산지연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싱가포르 현지 매체 스트레이츠타임스에 따르면 큐텐은 지난해 3월 약 10명의 셀러와 판매대금 정산지연 문제로 홍역을 치렀다. 통상적으로 큐텐은 상품 판매 이후 2영업일 내로 셀러에게 판매대금을 정산했다. 하지만 지난해엔 최대 2개월간 판매대금 정산이 지연됐다. 당시 큐텐 측은 “해외 서비스 플랫폼간 지불 시스템 통합 작업에서 발생한 문제”라고 해명했다.

큐텐 측의 이런 해명은 이번 티메프 사태와 유사하다. 이후 상황도 마찬가지다. 큐텐의 판매대금 정산지연으로 피해를 본 셀러들은 큐텐과의 거래를 종료하고 소송 준비에 나섰다. 결국 큐텐은 같은 해 4월부터 미지급된 판매대금을 셀러에게 순차적으로 지급했다. 당시 큐텐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미정산 판매대금 규모가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큐텐 사례의 경우 셀러 피해액 규모가 인당 평균 약 308만~411만원 수준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티메프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직원들은 판매대금 정산지연 문제에 대한 해결이 중요하다고 티메프 경영진에 보고했다”면서 “하지만 티메프 경영진은 ‘그게 무슨 문제냐’라며 큰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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