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2024 100대 CEO] 창립 55주년 오뚜기, 글로벌 시장 ‘정조준’

84위 함영준 오뚜기 회장

1959년생, 오산고, 한양대 경영학,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1984년 오뚜기 입사, 2010년 오뚜기 대표이사 회장. [사진 오뚜기]  
오뚜기 함영준 회장은 창업주 함태호 명예회장의 유지를 물려받아 모범적인 기업 운영과 선행을 실천하고 있다. 1984년 오뚜기 입사 후, 지난 2010년 3월 최고경영자 자리에 오른 함 회장은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사시(社是) 아래 경영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함 회장은 취임 이후 오늘날까지 대를 이은 정도경영과 적극적인 연구개발(R&D),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는 신제품 출시, 신규 투자 등을 추진하며 오뚜기의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오뚜기는 지난 55년간 안전하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품질제일주의를 실천하고 있다. 오뚜기는 1969년 창립 제품인 카레를 시작으로 스프·케챂·마요네스·라면·만두·즉석밥·컵밥·레토르트 등 R&D를 바탕으로 한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했으며, ‘3분 요리’, ‘케챂’ 등은 국내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이후 국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함 회장은 오뚜기의 핵심 품목인 라면의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았다. 지난 2013년 단행한 ‘진라면’ 리뉴얼은 맛과 식감 모두 호평받으며 시장 점유율을 대폭 확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2008년 5%에 불과했던 진라면 점유율은 리뉴얼을 거치며 1위 자리를 지키던 신라면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성장했다. 

올해 창립 55주년을 맞은 오뚜기는 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함 회장은 제품의 다각화 노력과 함께 해외 시장 수요 예측에 따른 제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을 만들어 가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해외 소비자 니즈를 겨냥한 제품 출시로 글로벌 영업 및 마케팅을 강화하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세계인들의 K-푸드에 대한 큰 관심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력을 갖춘 다양한 상품들을 글로벌 시장에도 적극 알리며, 지속 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축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교육부·노동부, 청년 맞춤형 취업 지원 '맞손'

2영종도 운남동 내 신규 단지 ‘영종 테이튼 오션’ 주거형 오피스텔 준공으로 임대 및 분양

3하나금융, ESG 스타트업 후속투자 유치 지원

4"합성니코틴 유해성 높아 규제 필요"…개정안 연내 통과 될까

5“협력사 동반성장 기여”…신세계인터내셔날, 중기부 장관상 수상

6프로먹방러 히밥과 맞손…세븐일레븐 ‘럭히밥김찌라면’ 출시

7美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자금세탁 방지 의무 소홀 정황

8"아이브, 탄탄하고 뛰어나지만"…뜨려면 '이것' 필요하다

9만두 이어 K-푸드로…CJ제일제당, ‘소바바치킨’ 미·일·유럽 시장 공략

실시간 뉴스

1교육부·노동부, 청년 맞춤형 취업 지원 '맞손'

2영종도 운남동 내 신규 단지 ‘영종 테이튼 오션’ 주거형 오피스텔 준공으로 임대 및 분양

3하나금융, ESG 스타트업 후속투자 유치 지원

4"합성니코틴 유해성 높아 규제 필요"…개정안 연내 통과 될까

5“협력사 동반성장 기여”…신세계인터내셔날, 중기부 장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