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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10월 수주 점유율 26%...中조선은 65% 1위

전세계 선박 수주량 241만CGT...전월比 39% 감소

중국 조선소에서 노동자들이 작업하고 있다. [사진 신화/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줄어든 가운데, 국내 조선업계가 고부가 대형선 수주를 바탕으로 2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6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0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41만CGT(표준선 환산톤수·77척)이다. 전월 397만CGT 대비 39% 감소, 전년 동기 453만CGT와 비교 할 경우 47% 감소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은 한국이 62만CGT(11척·26%)로 집계됐다. 중국은 158만CGT(60척·65%)를 수주했다. 다만, 척당 환산톤수를 비교할 경우 한국(5.6만CGT)이 중국(2.6만CGT)에 비해 2.2배 큰 고부가 대형선 위주로 선별 수주했다고 분석된다.

지난 1~10월 전 세계 누계 수주는 5,416만CGT(1910척)로 전년 동기 4106만CGT(1852척) 보다 32% 증가했다. 이중 한국 966만CGT(219척·18%), 중국은 3,750만CGT(1338척·69%)를 기록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7%,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월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4만CGT 증가한 1억5058만CGT다. 한국은 3790만CGT(25%)를 중국은 8468만CGT(56%)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한국은 100만CGT 감소, 중국은 334만CGT 증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34만CGT 감소, 중국은 119만CGT가 증가했다.

10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64로 9월(189.96) 보다 0.32 떨어진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작년 10월(176.02)에 비교할 경우 8%, 2020년 10월(125.55) 보다는 51% 상승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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