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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취약한 대형마트...배민 품에 안긴다

이마트 이어 홈플러스도 배민 입점
온라인 판로 확보로 판매 채널 확대

홈플러스가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에 입점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성장으로 경쟁력이 약화한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중심 유통사들이 우아한형제들과 손을 잡고 있다.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2000만명 이상인 배달의민족(배민)의 즉시배송 노하우 덕분이라는 게 우아한형제들 측 분석이다.

3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장보기·쇼핑 서비스에 홈플러스 마트직송이 입점했다. 지난 11월 이마트에 이은 두 번째 대형마트 입점이다.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전국 기준 10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홈플러스 단독(PB) 상품부터 신선식품·가전·완구·의류·리빙·스포츠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구비하고 있다.

배민 앱에 입점한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기존 기업형 슈퍼마켓과 달리 사륜차를 이용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자렌지·밥솥과 같이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나가는 물건도 배민 앱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최대 4일까지 예약배송도 가능하다.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배민장보기·쇼핑 내 대형마트의 예약배송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다.

주목할 점은 최근 오프라인 중심의 대형 유통사들이 배민장보기·쇼핑에 앞다퉈 입점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형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지난해 8월 배민에 입점했다. 올해는 6월 이마트에브리데이, 7월 GS더프레시, 11월 이마트가 차례로 배민에 입점했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배민이 보유한 약 2200만명의 이용자층과 오래된 경험으로 축적된 즉시배송 노하우 때문”이라며 “배민은 지난 2019년 B마트 런칭을 시작으로 식료품과 생필품을 주문 후 1시간 이내에 받을 수 있도록 배달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했다. 현재는 가전·패션·디지털· 뷰티 등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로 서비스의 폭을 넓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재홍 우아한형제들 커머스사업부문장(COO)는 “홈플러스 마트직송이 배민장보기·쇼핑에 입점하면서 음식을 벗어나 다양한 제품군을 구매할 수 있는 선택지가 크게 확대됐다”며 “고객들이 배민 서비스를 통해 삶이 더욱 편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셀러들과 협업을 통해 편의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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