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미국도 홀린 ‘삐끼삐끼’ 1억뷰 이주은 치어리더, 올해 한국서 못 본다
- 대만 연예 활동 전속 계약
NYT 주목…'삐끼삐끼 춤 유행 현상' 보도

[이코노미스트 김기론 기자] 지난해 국내 프로야구 KBO리그에서 ‘삐끼삐끼 춤’으로 신드롬을 일으킨 KIA 타이거즈 응원단 소속 이주은 치어리더를 올해 KIA의 홈구장인 광주-기아 챔피언스필드에서 보지 못할 예정이다. 이주은이 2025시즌 대만 프로야구 CPBL 소속 푸본 가디언스 응원단에서 활약하게 됐기 때문이다.
푸본현대생명은 “푸본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조이스 첸 사장이 서울을 방문해 서울 영등포구 푸본현대생명 본사에서 이주은과 대만 연예 활동에 대한 전속 계약을 맺었다”고 지난 22일 발표했다. 이로써 대만 진출과 관련하여 소문만 무성했던 이주은은 푸본엔터테인먼트 전속 치어리더로 올 시즌 대만 야구장에서 야구 팬을 만날 예정이다.
이주은은 지난해 KIA 치어리더로 활동하며 이른바 ‘삐끼삐끼 춤’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삐끼삐끼 춤은 KIA 투수가 상대 타자를 삼진 아웃시킬 경우 치어리더들이 일어나서 추는 짧은 춤이다. 드럼 비트와 DJ의 스크래치 연주에 맞춰 엄지손가락을 들고 팔을 흔드는 이 단순한 동작은 삼진 아웃을 당한 상대 팀과 팬들을 약 올리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졌다.
이주은이 삐끼삐끼 춤을 추는 유튜브 영상은 조회 수 1억 뷰(VIEW)를 돌파할 정도로 화제다. 이주은이 앉아서 화장을 고치다가 KIA 투수가 상대팀 타자를 삼진 아웃으로 잡자 의자에서 일어나 무심하게 이 춤을 추는 영상은 지난해 온라인에서 큰 화제가 됐다. 누리꾼의 댓글을 살펴보면, “올해의 쇼츠”라는 반응이 많았다.
해당 영상이 인기를 끌자 해외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패러디하기도 했다. 미국 유력 매체 뉴욕타임스(NYT)도 삐끼삐끼 춤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다. NYT는 미국 미식축구 치어리더들의 퍼포먼스와 한국 치어리더들의 춤을 비교하며 한국 치어리더의 이러한 “절제된(low-key) 동작이 바로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고 온라인에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고 소개한 바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속보]권영세 "11일까지 단일화 위해 필요하면 결단"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롯데시네마-메가박스 합병 논의…전망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할인도 경품도 '역대급'…여기가 '여행천국'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한화그룹, 美 워싱턴에 글로벌 방산 '지휘본부' 세웠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임상 성공에 티움바이오 뛰고 바이오솔루션 날았다[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