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14억 인구 시장 ‘정조준’...인도 푸네 新공장 준공
롯데웰푸드, 하브모어 신공장 준공식
롯데인디아·하브모어 통합법인 출범
신동빈 롯데 회장, 해외 사업 강화 의지
![](/data/ecn/image/2025/02/09/ecn20250209000009.800x.0.jpg)
롯데웰푸드는 지난 6일(현지시간) 인도 서부 푸네에서 신공장 준공식을 열고 14억명 세계 최대 인구수를 보유한 인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준공식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이사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등 롯데 주요 경영진과 ▲데벤드라 파드나비스마하라슈트라주 총리 ▲이성호 주인도 한국대사 등이 참석했다.
신 회장은 축사를 통해 “유서 깊은 하브모어(Havmor)를 인수하며 인도 빙과 사업을 시작한 이후 롯데는 인도의 눈부신 경제성장 속도에 맞춰 주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며 “이번 신공장이 글로벌 식품 사업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푸네 신공장은 롯데웰푸드가 지난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한 후 첫 번째로 확장한 생산시설로, 인도 시장 내 롯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신공장은 6만㎡(약 1만8000평) 규모로, 축구장 8개 크기와 맞먹는다. 기존 구자라트(Gujarat) 공장보다 6배 큰 규모다. 또 최첨단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롯데웰푸드는 성수기에도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 올해 빙과 매출이 전년 대비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9개 생산라인을 가동 중인 푸네 신공장은 2028년까지 16개 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푸네시는 인도 서부에서 빙과 시장을 공략하기에 최적의 입지로 평가된다. 하브모어는 푸네 신공장의 생산력을 기반으로 서부 지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동시에, 남부 지역 공략의 거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data/ecn/image/2025/02/09/ecn20250209000010.800x.0.jpg)
기존 구자라트 공장은 핵심 상권인 북서부 지역에 더욱 집중해 공급을 최적화할 계획이다.
하브모어는 롯데 브랜드 제품의 현지 생산도 늘려갈 예정이다. 현재 구자라트 공장에서 월드콘을 생산하고 있으며, 푸네 신공장에서는 올해 안에 ▲돼지바 ▲죠스바 ▲수박바 등을 순차적으로 생산해 인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도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롯데 제품의 현지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방침이다.
롯데웰푸드는 신공장 준공과 함께 롯데 인디아(LOTTE India)와 하브모어를 하나의 통합 법인으로 출범시키며 인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통합 법인은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및 물류 거점 통합을 통한 운영 효율성 극대화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또한 인도 하리아나(Haryana) 공장을 빼빼로 브랜드의 첫 해외 생산기지로 선정하고, 올 하반기부터 현지 생산을 개시한다. 이를 통해 인도 시장 내 프리미엄 스낵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동빈 회장도 바삐 움직였다. 그는 이번 출장에서 인도의 주요 재계 인사들과 연쇄 미팅을 가졌다.
신 회장은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그룹 회장 ▲아난드 마힌드라 마힌드라그룹 회장 ▲빌 윈터스 스탠다드차타드그룹 회장 등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진과 만나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롯데는 이번 신공장 준공을 계기로 인도 시장에서 식품·유통·화학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업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며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화오션, 獨선사와 1.7조 규모 LNG선 수주 가능성↑
2심각한 ‘직장 내 괴롭힘’...직장인 51% “참거나 모른 척”
3 北, 러시아와 ‘드론’ 공동 개발…올해부터 '양산'되나
4롯데, 14억 인구 시장 ‘정조준’...인도 푸네 新공장 준공
5日 이시바 “트럼프, 자동차 관세·방위비 증액 언급 안해”
6한강, ‘입춘’에 얼어붙었다
7침몰 어선 실종 7명 중 1명 발견…의식불명 상태
8초코파이서 설탕 뺐더니 대박...“제로 마케팅 통했어요”
9"일단 써라, 추천 기능은 꺼라"...AI시대, 미디어 수용자가 가져야 할 태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