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신작 ‘레전드오브이미르’ 출격…이름값 할까
20일 정식 출시…스트리머 후원 플랫폼도 오픈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위메이드는 최근 신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정식 출시했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이미르 대륙에서 9000년 마다 반복되는 세상의 종말인 라그나로크를 막기 위한 주인공들의 여정을 그린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전투에 타격감과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공격자의 모션과 피격자의 리액션을 모션 캡쳐 기술로 제작됐다. 또한 다양한 카메라 연출을 사용해 다이내믹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후판정 시스템을 도입해 공격 기술 회피, 돌진 등 수동 전투의 묘미를 극대화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용자는 ‘야른 하마쉬’ 보스 사냥과 같은 대규모 콘텐츠를 즐기면서 조작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스토리 진행 등 조작 중요도가 낮은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동 전투 기능도 제공한다.
스킬 성장 시스템을 적용해 클래스 별 전투가 더 다채로워졌다. 스킬 능력치가 성장할 때마다 공격 범위와 시각 효과가 바뀐다. 스킬이 최종 단계에 도달하면 기존 스킬과 보너스 스킬이 함께 발동되는 효과도 생긴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특유의 경제시스템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인게임 재화로 쓰이는 주화는 최상위 등급 장비 제작과 강화에 반드시 필요한 재료다. 총 발행량(일반 주화) 또는 발행 가능 기간(시즌 주화)을 제한해 아이템 가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또 투명한 아이템 운영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최상위 등급 아이템은 NFI(Non-Fungible Item)로 제작하고 고유 번호를 부여한다. NFI는 역대 소유주의 아이디, 생성 날짜 등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아이템 정보는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베이스 원장에 기록되며,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된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투명한 거버넌스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용자는 거버넌스 주화를 사용해 ▲이벤트 진행 및 보상 정책 수립 ▲아스가르드 성의 버프와 콘텐츠 이용 규칙 결정 ▲서버 매칭 대상 및 대표자 선정 등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거버넌스 주화는 일반 주화를 스테이킹하거나 게임 내 콘텐츠를 즐기면 받을 수 있다.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출시와 함께 게임 스트리머 후원 플랫폼 ‘SSS 2.0(Streamer Supporting System 2.0)’도 정식 오픈했다.
SSS는 게임 콘텐츠를 생산하는 스트리머와 스트리머를 후원하는 서포터가 함께 성장하는 후원 플랫폼이다. 유튜브 구독자 500명 이상을 보유한 19세 이상 스트리머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위메이드는 심사에 합격한 스트리머들에게 후원 코드를 지급한다. 스트리머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관련 방송을 진행하거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SSS 2.0 스트리머 게시판에 올려 후원 코드를 홍보할 수 있다.
서포터는 게시판에 올라온 영상을 시청하고 게임 아이템 구매로 얻은 씨드(SEED)를 좋아하는 스트리머에게 후원할 수 있다. 씨드 유효기간은 활발한 후원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72시간으로 정했다.
후원금은 레전드 오브 이미르 서비스 성과에 따라 누적되며, SSS 2.0 후원현황을 통해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된다. 스트리머는 후원 받은 씨드 수량과 서포터 수, 영상 조회수 등 다양한 성과에 따라 후원금을 분배 받는다. 라이브 방송 중 획득한 씨드는 더 높은 비율로 정산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저출생 극복” 정진완 우리은행장, 릴레이 챌린지 동참
2LH, 올해 19조 규모 공사·용역 신규 발주 추진한다
3토스플레이스, 출시 2년 만에 가맹점 수 10만개 돌파
4與 권성동 "이재명과 1:1 무제한 끝장 토론 찬성"
5“매월 급여이체 시 혜택”…하나은행, ‘달달 하나 컴퍼니’ 오픈
6코스피, 美 경기 둔화 영향에 휘청…2640대로 후퇴
7 국민의힘 "이재명과 일대일 무제한 토론 동의. 주제 자유"
8글로벌 반도체 중심을 넘어 '용인르네상스'를 그린다
9머플 주식회사(Murple Inc.), 2024 KSGC 올해의 외국인 창업팀 5위